뉴시스

백악관, 플로리다주의 투표제한법에 "잘못된 방향" 질타

입력 2021.05.07. 10:25 댓글 0개
"유권자의 투표 어렵게 만드는 악법"
트럼프의 '선거 사기' 주장에 따라 개정한 것
[마이애미( 미 플로리다주)= AP/뉴시스] 지난해 11월 대선을 앞두고 10월 26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부재자들에게 보낼 우편투표지를 분류하는 선거관리요원. 플로리다주 공화당의원들은 우편투표와 사전투표함제도를 변경하는 법안을 주의회에 상정 , 2022년 주지사와 상원의원 선거용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미 백악관은 6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가 일부 주민들이 투표하기가 더 어렵게 만드는 새 법안을 통과시키고 주지사가 최종 서명까지 마친데 대해서 " 허위사실을 근거로 한 잘못된 처사"라며 맹렬히 비난했다고 AP통신과 미국 매채들이 보도했다.

이 날 백악관의 카린 장-피엘 부대변인은 대통령 전용기에 동승한 기자들을 향해서 "2020년 선거는 미국 역사상 가장 안전하고 안정적인 선거로 치러졌다. 지금 그것을 투표하기 더 어렵게 만드는 방향으로 변화시켜야 할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다. 이번 일은 (트럼프의) 거짓말을 근거로 이뤄진 것이다"라고 비난했다.

"지금 선거법을 바꿔야 하는 유일한 이유는 누군가가 투표하는 것이 싫어서 그 사람을 밀어내야 한다는 얘기일 뿐이다. 일부 다른 주들은 나쁜 선거법을 오히려 개선하고 있으며, 많은 주들은 처음부터 좋은 선거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더 개선하려고 노력 중이다. 그게 올바른 방향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런데 플로리다주는 잘못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그는 비난했다. 그러면서 백악관은 하원을 통과한 우편투표 범위를 확대하는 법안을 지지하며 조기 투표와 유권자 자동 등록 등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투표하는 방안을 지지한다고 천명했다.

하지만 하원을 통과한 그 법안은 상원은 통과하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플로리다주의 론 드산티스 주지사는 6일 새로운 투표법안에 서명했다. 새 법안은 부재자 투표를 위한 시내 드롭박스 투표함의 사용금지, 우편 투표시 유권자들이 이를 위해 다시 등록을 해야 할 것, 투표자 신원 파악을 위한 확인절차 추가, 자원봉사자나 단체들이 투표자의 편의를 위해 투표지를 다시 제공하는 것 금지..지역 카운티가 선거관련 비용을 지역 주민들의 기부금으로 충당하는 것 금지 등이 담겨 있다.

드산티스 주지사는 이 날 서명식에서 "이제 프로리다주 주민들은 자기 표가 확실하게 유효로 카운트 되는 것을 믿을 수 있게 되었고 플로리다주의 선거는 효율적이고 투명하며 안전하게 치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법안은 유권자의 투표권을 제한하려 한다는 이유로 즉각 인권단체와 시민단체들로부터 무효 소송을 당하는 등 후유증이 끊이지 않을 전망이다.

어쨌든 플로리다주는 2020년 선거가 사기이며 표를 도둑맞았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장에 따라 선거법을 가장 먼저 개정한 주로,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