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기재차관 "고용 회복에 전력투구···민간 일자리 창출 기반 확충"

입력 2021.05.07. 09:15 댓글 0개
이억원 차관, '혁신성장 전략·정책·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규제 개혁·신산업 육성·투자 프로젝트 등 기업 지원"
"수출 증가세 지속되도록 물류·금융·비대면 지원 총력"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16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코로나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 TF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7.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7일 "정부는 수출에 더해 고용 회복세를 더욱 뒷받침해 실물경제 회복이 민생경제 회복으로 확산되도록 전력투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억원 차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6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정책점검회의·한국판뉴딜 점검회의'에서 "빠른 수출 개선에 내수 회복이 발맞추기 위해서는 고용여건 개선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차관은 "3월 취업자 수가 전년 동월 대비 31만4000명 증가해 13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됐다"며 "그동안의 부진에서 벗어나 새로운 전환이 시작됐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3월 고용지표가 플러스(+)로 전환된 것은 고무적이지만 고용회복세가 공고화되기까지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며 "고용은 경기후행성으로 인해 다른 부문에 비해 회복이 더디지만 민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표인 만큼 고용시장의 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고용안정지원금 지급과 안정망 확대와 함께 이 차관은 "민간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규제 개혁, 신산업 육성,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 등 기업의 일자리 창출 기반을 지속 확충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16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코로나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 TF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7. photo@newsis.com

이 차관은 또 수출 회복세와 관련해 "4월 수출 증가율이 10년래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며 "반도체를 위시한 15대 품목의 수출이 모두 증가했다"며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증가, 우리 제조업의 높은 경쟁력 등을 감안하면 견조한 수출 증가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 등 수출 여건의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는 만큼, 수출입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며 "양호한 수출 흐름이 지속될 수 있도록 수출물류, 금융, 비대면 수출지원 등 정책지원에 총력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린에너지 추진현황에 대해서도 이 차관은 "2025년까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수소 인프라 확충을 위해 11조3,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며 "한국형 RE100 확산을 위한 REC 거래플랫폼을 상반기 내 도입하고, 풍력 인허가 과정을 일괄처리하는 원스톱샵 입법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ohj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