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자연의 색으로 찾은 '우리의 멋'

입력 2021.05.03. 12:15 댓글 0개

보성군에는 전통 명품인 대마 사업을 활성화하고 자연 속 식물 자원인 염료를 활용하여 우리의 멋을 창출하는 보성 천연 염색 공예관이 있습니다.

보성 천연 염색 공예관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천연염색 숨"은 한국 전통 천연 염색을 보전 및 계승 발전시키고 있으며, 한국 문화와 정신을 세계에 알려 우리 문화를 해외에 홍보하고 천연 염색과 한국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천연 염색 제품 판매와 천연 염색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염료인 쪽, 녹차, 감, 양파, 홍화 등을 활용한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며 전통미를 살린 고품질의 천연 염색 제품을 친환경 제품으로 만들어냅니다.

공예관에서는 재능 발견 체험교육 (천연염료 생산사업, 삼베, 모시, 면화 염색사업, 패션디자인, 패션 메이킹, 섬유 천연 염색) 등 전문 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귀농 귀촌인의 천연 염색을 기술 전수를 통해 천연 염색을 6차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보성 천연 염색 보존 및 계승 발전을 위해 천연염료 생산·가공 역량 강화 천연염료 규격 표준화 천연 염색 네트워크 구축 향토자원 개발사업 구축하고 있습니다. 천연 염색 전시, 패션쇼, 박람회든 천연 염색 관련 활동도 하며 천연 염색 산업 육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운영시간 : 09:00 - 18:00

연중무휴 체험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시간을 내셔서 전통 천연 염색 문화를 향유하고 천연 염색체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쪽빛 옷 만들기를 비롯하여 손수건, 티셔츠, 에코백, 스카프 등 천연 염색 체험을 통해 힐링하고, 자연색의 소중함을 느껴보세요.

마침 쪽빛 스카프 염색을 하고 있는 가족이 있었습니다.

쪽빛 염색물에 한참을 주무르고 깨끗하게 헹구고 나서 말리는 과정입니다.

천연 염색 종류별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친환경적이고, 자연의 색감으로 마음에 휴식을 줍니다. 그리고 움직임이 편안하고 통기성이 좋아 늘 개운하게 피부에 닿습니다. 또한 항염 살균 효과도 있어서 건강에 도움도 됩니다.

염색하려고 준비해 놓은 천연염료들입니다.

쪽은 인디루빈 성분의 항균, 항염, 항암 작용을 통해 각종 피부 질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의 열감을 낮춰 화상 또는 상처 부위에 도움이 됩니다. 몸의 냄새를 잡아주는 소취 작용이 있습니다. 온도 균형을 맞추고 해충을 막아 여름철 피부 보호에 탁월합니다.

양파는 쿼르세틴 성분은 항산화 및 항염 자용으로 피부 감염 예방에 탁월합니다. 피부의 열감을 낮춰줌, 화상 또는 상처 부위의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항염, 항균 작용은 세균 번식을 막아 피부를 보호합니다. 해독 작용으로 공기로 전염 가능한 질병을 막아줍니다.

감은 무기 성분과 구연산, 비타민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함량 비율이 높은 비타민 A와 C는 탄력 넘치는 피부를 만드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건조하고 부스럼이 일어나는 피부에 도움을 줍니다.

홍화는 해충을 막아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자연에서 색을 얻는 보성 천연 염색 공예관 한 번쯤 들러서 천연 염색 체험해보시는 것도 좋겠죠?

코로나19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하고 있으니 안심하시고 가족끼리 모여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