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전남도의회서 '미래에셋 경도 투자·자치경찰제' 도마위

입력 2021.04.27. 15:31 댓글 0개
경도 레지던스 부동산 투기 우려
자치경찰 위원 추천 재검토 지적
폐그물·폐오일 해양오염 문제 심각
[무안=뉴시스] 전남도의회 본회의장. (사진=도의회 제공) photo@newsis.com

[무안=뉴시스]맹대환 기자 = 전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 미래에셋 컨소시엄의 경도 29층 타워형 레지던스(생활형 숙박시설) 건축과 부적절한 자치경찰위원 추천, 폐그물로 인한 해양오염 문제 등이 도마위에 올랐다.

전남도의회는 27일 제35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갖고 도정 현안 전반에 대한 질문에 나섰다.

보건복지환경위원회 강정희 위원장(여수6·더불어민주당)은 "미래에셋이 경도에 29층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건축하는 것에 대해 지역에서 자칫 부동산 투기로 연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많다"며 "경도 연륙교 건설에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만큼 사업 성격을 보다 명확하게 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강 위원장은 "자치경찰이 아동과 청소년, 여성 범죄 예방을 담당하는 데도 위원 7명 중 여성 위원이 단 1명에 그쳤다"며 "자치경찰제도 인식이 부족하다.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답변에 나선 김영록 전남지사는 "여수 경도가 세계적인 관광지가 돼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문제가 있을 때 전남도가 컨트롤 하겠지만 너무 간섭해 '관치 개발'이 되서는 곤란하다"며 "도가 균형을 잡고 조정자 역할을 하겠다. 필요하다면 시민사회와 거버넌스 구성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자치경찰 위원 추천 문제에 대해서는 "기관별 추천을 하다보니 어떤 분을 추천하는 지 몰라 결국 여성이 1명에 그쳤다"며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본다. 도지사의 권한이 어느정도 있는지 법적인 해석을 받아보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박문옥 기획행정위원장(목포1·더불어민주당)은 폐그물과 폐오일로 인한 바다오염이 심각하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어민들의 어로 활동 중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그물과 오일로 인해 바다 생태계가 교란돼 어족 자원이 고갈되고 있다"며 해양쓰레기 투기를 근절하기 위해 면세유 공급 제한, 폐그물 반납과 연계한 위판·대출 제한 등 대안을 제시했다.

전남도정과 교육 현안에 대한 질문은 오는 29일까지 이어진다.

◎공감언론 뉴시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