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칼럼> 더불어민주당은 또 질 것이다

입력 2021.04.26. 10:40 수정 2021.04.27. 08:48 댓글 0개
서민의 開소리 단국대 교수

더불어민주당이 다음 선거 때는 이대남의 지지를 회복할 수 있을까?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본다

첫째, 사전 경고에 귀를 닫는 오만함

둘째, 아전인수 원인 분석

셋째, 원인을 외면한 해괴한 해법

그래서 예언한다. 이런 수준에 머물러 있는 한 민주당은 이대남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의 선거에서 쓰라린 패배를 계속 겪을 것이라고

더불어민주당 (이하 민주당)이 20대 남성, 일명 이대남에게 구애하기 바쁘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이유가 그간 자신들을 지지했던 이대남이 이탈한 탓이라고 결론지었으니,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건 선거에서 패배한 정당으로서는 당연한 일이다. 그렇다면 이 노력이 결실을 보아 다음 선거 때는 이대남의 지지를 회복할 수 있을까?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본다.

첫째, 사전 경고에 귀를 닫는 오만함

이대남이 박영선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건 투표날 이전에 이루어진 여러 번의 여론조사에서 이미 예고됐다. 정상적인 정당이라면 선거기간 중 여론을 반전시킬 카드를 내밀었어야 하건만, 박영선 후보는 여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역사에 대한 청년의 경험치가 부족한 탓이다." 젊은 층이 뭘 잘 몰라서 오세훈 후보를 지지한다는 것이다. 국민의 힘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젊은 층의 표심을 잡기 위해 20, 30대 청년들을 유세장 연단에 올렸을 때, 친문 인플루언서인 허재현 전 한겨레 기자는 SNS에 다음과 같은 게시물을 올렸다. "얘네들 얼굴 잘 기억했다가 취업 면접 보러 오거든 반드시 떨어뜨리세요. 건실한 회사도 망하게 할 애들입니다. 국민의 힘 지지해서 문제가 아니라 바보라서 문제입니다." 이런 말들에 대해 민주당에서 당 차원의 제지가 없었던 것은, 이렇게 해도 이대남들은 영원히 자신들을 지지할 것이라는 착각과 오만 때문이었다. 이랬던 이들이 선거에서 참패하자 뒤늦게 반성한다니, 여기서 일말의 진정성이라도 느낄 수 있을까?

둘째, 아전인수 원인 분석

민주당의 반성이 그저 말뿐이라는 것은 자신들의 패배 원인을 분석하는 데서도 드러난다. 손혜원 전 의원이 검수완박, 즉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하지 못해서 졌다고 한 건 투기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범죄자의 헛소리로 넘어가 주자. 하지만 차기 법사위원장을 노리는 정청래 의원의 발언은 좀 심각하다. 그는 자신의 지역구인 마포구를 분석해본 결과 총합에서는 박영선 후보가 졌지만, 사전투표만큼은 이겼다며 개혁을 더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검찰개혁, 언론개혁, 사법개혁 등 개혁은 자전거 페달과 같아서 멈추면 넘어지고 쓰러져서 전진할 수 없다. 스피디하게 더 개혁해야 한다." 민주당이 인심을 잃은 건 윤석열 총장 몰아내기를 검찰개혁으로, 김어준을 지키고 말 안 듣는 언론을 손보는 걸 언론개혁으로, 소신에 따라 판결한 판사들을 탄핵하는 것을 사법개혁으로 포장했기 때문인데, 선거에서 졌다고 이 일들을 더 추진하겠다니 기가 막힐 뿐이다. 그렇다고 민주당이 이런 식의 구름 잡는 원인분석만 한 건 아니다. 청와대 행정관을 지냈고 현재 당 상근부대변인을 맡고 있는 남영희는 인하대학교를 직접 찾아가 무려 4시간 동안 20대 청년 두 명의 목소리를 들었다!

모처럼 제대로 된 접근을 한 남영희는 이대남의 이탈 원인을 찾아냈을까? 다행히도 그가 만난 학생들은 자신들이 왜 민주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했는지 솔직하게 말해줬다. 조국 전 장관과 박주민 의원으로 대표되는 내로남불, 부동산 정책의 실패, 백신수급이나 저출산 대처 등에서 보여준 정부의 무능, 친중으로 치우친 외교 등등이 그 이유란다. 상식적인 사람들이 지적하던 문제점들을 20대들도 느끼고 있다는 얘기, 그렇다면 여기에 대한 대책은 그간의 잘못에 대해 사과하고 이전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하는 것이어야 한다. 하지만 민주당의 일원답게 남영희는 이 말을 듣고 다음과 같은 해석을 한다. "두 학생과의 대화 속에서 왜곡된 사실, 편향된 인식, 이율배반적 사고가 발견됐"단다. "누군가가 의식화 교육을 따로 시킨 것처럼, 동일 사안에 대해 한결같은 목소리를 냈"단다. 원인 분석이 이런 식이니, 제대로 된 대책이 나올 리 없다. "보수 언론뿐만 아니라 포털, 유튜브, 각종 커뮤니티까지 사실 왜곡과 무조건적 비판 여론 형성, 반정부 프레임이 그들에게 잘 스며들어 간 부분에 대해서는 민주당과 정부의 적극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반드시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입니다." 그러니까 반나절을 써 가면서 남영희가 내린 결론은 '언론개혁', 이럴 거면 뭐하러 인하대까지 가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었는지 모르겠다.

셋째, 원인을 외면한 해괴한 해법

이대남의 이탈요인으로 꼽는 요소 중 하나가 '페미니즘'이다.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표방한 민주당 정권하에서 여성단체들은 물 만난 고기처럼 자신들의 요구를 정책으로 구현해 냈다. 기성세대와 달리 예전보다 평등한 환경에서 자라난 이대남에게 여성을 우대하는 정책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부추겼으리라. 웬만한 커뮤니티에선 이에 대한 10대, 20대 남성들의 분노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위에서 언급한 남영희의 말에서도 입증된다. "페미니즘이 대두되면서 공공 기관 일자리에서도 20대 남성들이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페미니즘이 선거에 하등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목소리도 있긴 하지만, 이건 페미니스트들이 자신의 기득권을 잃을까 봐 몸부림치는 것일 뿐, 최소한 포탈의 여론은 그간의 여성우대 정책이 지나쳤다는 쪽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분별하게 만들어진 여성우대 정책을 재검토하고, 군대를 다녀오는 남성들에게 경력인정 같은, 그에 걸맞은 보상을 해주는 게 옳은 방향이리라. 그런데 이에 대해 민주당에서 내놓은 방안은 정말이지 뜬금없다. 예컨대 박용진 의원은 징병제를 모병제로 전환하는 대신, 남녀 모두 100일간 징집돼 군사훈련을 받게 하자고 주장한다. 모병제를 할 만큼 우리 사정이 넉넉한지도 의문이지만, 일부 남성들이 욱해서 하는 '여자도 군대가라'를 정치인이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건 도대체 뭔가? 그런가 하면 김남국 의원과 전용기 의원은 이미 위헌 판정을 받은 군가산점을 다시 끌어들인다. 개헌을 해서라도 공무원이 되려는 남성들에게 보상을 해줘야 한다는 것, 대책이라고 내놓는 게 이 정도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민주당의 현 수준을 말해주는 것 같아 안타깝다. 도대체 왜 이렇게 됐을까?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쉽게 정권을 가져갔고, 코로나 사태 덕에 총선에서 180석을 얻는 압승을 한 게 자신들의 무능을 자각할 기회를 잃어버린 탓이리라. 그래서 예언한다. 이런 수준에 머물러 있는 한 민주당은 이대남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의 선거에서 쓰라린 패배를 계속 겪을 것이라고.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