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LH 전 부사장 '성남 투기 의혹'···국수본, 강제수사 착수

입력 2021.04.16. 11:07 댓글 0개
중대범죄수사과, 성남시청 등 7곳 압수수색
퇴직후 성남 재개발정비사업지역 투기 의혹
중대범죄수사과 첩보 입수해 직접 수사 중
전 행복청장 투기 의혹은 3주째 자료 분석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확산하고 있는 지난달 17일 전북 전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지역본부 깃발 앞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져 있다. 2021.03.17.pmkeul@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윤희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신도시 불법투기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합수본)가 LH 전 부사장급 임원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16일 합수본을 이끌고 있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에 따르면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지난 13일 A씨의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 성남시청과 LH본사 등 7곳을 압수수색했다.

A씨는 퇴직 이후 성남시 일대 토지와 건물 등을 사들였는데, 인근이 주택재개발정비사업 대상이 포함돼 재산상 이득을 얻었다는 의혹이 있다.

경찰은 A씨가 퇴직 전 업무상 알게 된 정보를 토대로 부동산 투기에 나선 것이 아닌지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씨는 과거 LH 부사장을 지낸 인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투기 의혹 수사에 연루된 LH 전·현직 직원 가운데 가장 고위급 인사다.

지난 12일 기준 투기 의혹과 관련해 합수본 수사 선상에 오른 LH 전·현직은 모두 38명이며 A씨도 여기 포함된다.

현재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는 국수본 지휘 아래 각 시·도 경찰청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이번 사안은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가 첩보를 입수해 직접 수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중대범죄수사과는 전·현직 공무원 직무 관련 범죄나 공공기관 부패 범죄 등을 수사한다. 차관급 인사인 전 행복청장 B씨의 세종시 일대 투기 의혹도 직접 수사 중이다.

중대범죄수사과는 지난달 26일 B씨 사건과 관련해 행복청, 세종시청 등 4곳을 압수수색했다. 3주째 자료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며 아직 B씨를 직접 소환하지는 않았다.

국수본은 자료 분석이 어느 정도 완료되면 B씨를 직접 불러 조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수본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인천시 중구청 공무원의 구속영장이 전날 기각된 것을 두고 수사에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국수본 관계자는 "추징보전까지 인용된 사건이기 때문에 기소의견으로 수사해 송치하는데 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ympath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