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경도 해양관광 어디가고, 부동산 논란 위험하다

입력 2021.04.14. 18:31 수정 2021.04.14. 20:04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여수 경도가 해양관광단지 조성은 어디가고 부동산 논란으로 시끄럽다. 1조5천억원 규모의 아시아 최대 해양관광단지를 조성하겠다던 여수 경도가 부동산 시세차익 의혹에 휩싸였다. 이 사업을 추진 중인 미래에셋컨소시엄(이하 미래에셋) 측이 관광단지 조성은 뒷전으로 두고 타워형 레지던스를 추진하고 나서면서다. 타워형 레지던스는 전체 6만5천㎡ 면적에 지하 3층, 지상 29층 규모로 11개동(1천 184실)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미레에셋은 이미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개발계획 변경 승인까지 마치고 오는 21일 전남도 건축·경관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전남도 심의 후 교육환경평가(도교육청)·건축허가(광양만경제청)·구조안전심의(전남도)를 거쳐 9~10월 분양한다는 계획이다. 레지던스가 들어설 공간은 여수 내륙 국동항과 연결하는 연륙교의 경도 진입부 주변으로 접근성과 조망권이 뛰어난 지역으로 평가받는다.

문제는 미래에셋이 당초 계획에도 없던 대형 숙박시설은 이처럼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마리나나 케이블카와 같은 관광기반 시설은 거의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여수시의회와 전남도의회 주변에서 결국 미래에셋이 타워형 레지던스 건설을 통해 발생하게될 부동산 시세차익을 노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배경이다.

특히 국비 등 1천200억원 가량을 들여 여수 경도 진입도로인 연륙교 건설에 나선 것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을 위해서라는 점에서 당초 취지와 다르게 추진 될 경우 사기업 특혜 논란을 피하기 어렵다. 여기에 전남도와 전남개발공사가 이들과의 경도 소유권 이전 협약과정에서 해양관광단지 개발을 강제할 수 있는 조항을 포함하지 않아 관광시설 개발 등을 포기하더라도 이를 강제하거나 제재할 수 있는 법적 근거조차 없는 지경이다.

오는 21일 경관심의를 비롯해 전남도와 광양만경제청 등 관계기관의 제대로된 역할이 요구된다. 미래에셋은 지역민의 근심에 한 점 의혹이 없도록 관광사업 추진에 대한 설명이 뒤따라야 한다. 또한 마땅히 아시아 최대 해양관광단지 개발계획을 당초대로 흔들림없이 추진할 것을 당부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