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군공항 이전은 탄력···행정통합은 글쎄

입력 2021.03.30. 18:59 수정 2021.03.30. 19:02 댓글 3개
[광주·전남 상생 전망은]
광주시 민간공항 유감 표명
도, 협력 강화 등 화해모드
도의회 '별개의 사안' 제동
주민 의견수렴 한 뒤 용역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지난해 11월 2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논의 합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무등일보DB

지난해 12월 광주시의 민간공항 이전 유보 결정으로 불편했던 광주시와 전남도 관계가 광주시의 공식 유감 표명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될지 주목된다. 그동안 광주·전남 상생협력 사업은 사실상 올스톱된 상태다.

전남도는 광주시의 유감 표명을 수용하면서 다양한 협력사업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치는 등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답보상태에 머물렀던 여러 협력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는 30일 광주시가 '공항 이전 문제에 관한 광주시 향후 추진 방향'이란 제목으로 발표한 유감 표명에 대해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사전에 양 시·도의 기획조정실장간 협의를 통해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이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만큼 이번 입장문을 통해 양측이 지난 12월부터 계속돼온 갈등 구조를 공식적으로 해소하기로 한 셈이다.

또 전남도는 국무총리 산하 범정부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도 광주시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협의체를 통해 대안을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군 공항 이전 갈등을 풀어갈 수 있는 실마리가 만들어질지 기대되는 대목이다.

아울러 초광역 협력사업과 SOC 사업,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등 서로 협력 가능한 사업을 발굴해 협력하겠다고 밝혀 갈등해소를 넘어 상생으로 나가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해 양 시·도간 합의를 통해 올해부터 추진키로 한 행정통합 논의에 대해서는 전남도와 도의회의 입장이 확연하게 갈리고 있다.

전남도는 삭감된 연구용역비의 추경 반영 등을 도의회와 논의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도의회는 '별개의 사안'이라며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의회는 이날 광주시의 유감 표명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면서도 통합문제에 대해서는 용역에 앞서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먼저 해야 하는 중차대한 문제라며 재논의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선거를 통해 시장과 지사에게 주민들이 권한 이양을 했다고 하지만 행정통합은 단순히 둘만의 합의로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도 간 합의로 만들어진 행정통합 추진일정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커졌다.

도철원기자 repo333@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