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 총리 "버팀목 자금, 첫날 79만여개 사업체 신청···1.4조 지급"

입력 2021.03.30. 08:37 댓글 0개
"사람 모이게 할까 봄꽃마저 야속…기본 방역수칙 생활화"
"즉각분리제도 시행 첫날…현장대응인력 지원, 인프라 확충"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3.3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30일 "올해 첫 번째 추경 집행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는 지급 첫날인 어제 하루에만 79만여개 사업체의 신청을 받아, 약 1조 4천억원이 지급됐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택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학습지 교사와 대리운전기사, 프리랜서 등 코로나19로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근로자들을 위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은 오늘부터 지급을 시작한다"며 "정부는 하루하루가 힘겨운 국민들께 제때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집행 상황을 계속 점검하면서 신속하고 차질없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정 총리는 "흐드러지게 핀 봄꽃마저 사람들을 모이게 할까 싶어 야속하게 느껴지는 코로나 시대의 봄"이라며 "언제 어디서든 기본방역수칙을 생활화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한국은행은 지난해 말 급감했던 이동량이 3차 유행 장기화로 다시 늘어나 감염 확산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며 "그렇다고 정부가 강제적인 방역에 나선다면 경제적 손실이 불가피한 만큼, 지속 가능한 방역을 위해서는 국민 개개인의 자발적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 중인 백신 접종도 결국 참여 방역이 뒷받침돼야 효과가 극대화되고,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경제적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백신 접종을 먼저 시작했지만 최근 확진자가 늘고 있는 미국과 독일 등이 사례를 들었다.

정 총리는 아울러 이날부터 학대 피해 의심 아동에게 적용되는 '즉각분리제도'를 두고 "보건복지부와 경찰청, 지자체는 학대받는 아이들을 신속히 찾아내 회복을 돕도록, 현장대응인력 지원과 보호 인프라 확충에 더욱 속도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