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 임동주민 "시민단체, 전남·일신방직 보존 주장 중단" 호소

입력 2021.03.07. 11:23 댓글 6개
이용섭 광주시장 면담…개발 촉구 주민 탄원서 전달
"시민단체 역사시설 보존, 시 압박말고 주민 의견 들길"
[광주=뉴시스]=광주 북구에 소재한 옛 전남·일신방직 항공사진. (사진=광주시 제공·상업적 이용금지)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광주 임동 주민들이 이용섭 광주시장을 면담하고 전남·일신방직 이전을 통한 개발을 촉구하는 주민 서명과 함께 호소문을 전달했다.

전남·일신방직이전대책주민협의체는 7일 "이 시장 면담을 통해 전남·일신방직 이전을 통한 개발을 요구하는 임동 주민 4238명의 주민 탄원서와 근대화 시설물이라는 이유로 보존을 요구하고 있는 시민단체는 개입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임동 주민들은 일신·전방공장으로 인해 수십 년간 유발된 소음과 분진(면사가루·기름먼지)으로 고통을 받았다"며 "현재도 1급발암 물질인 슬레이트 가루가 있는 환경 때문에 피해는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두 공장의 주변은 1970~80년대 지어진 오래된 건물 뿐이다"며 "기본적인 문화·생활편익시설이 없고 슬럼화 현상으로 주·야간에도 유동 인구 자체가 전무한 실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1990년대 방직산업이 사양길로 접어들면서 노후된 공장을 옮기고 이곳을 새롭게 개발하라는 임동주민의 노력으로 공장이 평동으로 이전키로 하고 지난 해에 문을 닫았다"며 "지난 2018년부터 폐공장 자리는 개발이 추진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주민들은 기대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시민단체는 근대화 시설물이다는 이유로 폐공장 일부를 보전하자며 개발에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어 주민들은 또 개발이 미뤄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며 "광주시는 개발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일신·전방측과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광주시는 지역개발과 무관한 시민단체의 의견보다는 지역주민의 의견에 더 귀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시민단체는 역사시설 보존 명분으로 광주시를 압박하지 말고 임동주민들과 만남을 통해 의견을 들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6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