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李시장 "중앙공원 1지구, 한 점 의혹 없이"

입력 2021.02.09. 11:27 댓글 11개
간부회의에서 당부발언하는 이용섭 광주시장. (사진=광주시 제공)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이용섭 광주시장이 민간공원 특례사업지인 중앙공원 1지구 개발사업과 관련,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하고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최적의 안을 마련할 것"을 공개적으로 당부했다.

이 시장은 9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화요간부회의에서 중앙공원 1지구를 콕 집어 "시가 추진 중인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공원면적 비율이 90.3%로,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높고, 사업자의 초과수익은 공원사업에 환원되도록 하는 등 가장 모범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음에도 일부에서는 여전히 각종 의혹과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특히 "중앙 1지구의 경우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서 당초 사업계획의 변경이 불가피하게 됐고, 환경생태국에서는 그동안 민간공원사업자와 사업계획 변경 내용에 대해 수 차례 논의해 합의에 이르렀지만, 사업자 내부 갈등으로 사업자측 일부에서 그동안 합의했던 분양가 등과는 전혀 다른 변경안을 제시하면서 혼선을 빚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경생태국에서 시민사회와의 공개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다음 절차인 도시계획위원회 등 각종 심의시에 토론회에서 제시된 방안을 포함해 적정 분양가, 세대 수, 평형 구성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최적의 방안을 찾겠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이 사업은 그러나, 속도감보다는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이 보다 중요한 만큼 환경생태국을 비롯한 관계 부서에서는 시민에게 가장 훌륭한 공원을 돌려드리는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적의 안을 마련해 도시계획위에 상정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자칫 이 사업이 과도하게 지체되거나 무산돼 공원에서 해제되는 일이 없도록 지역사회 모두가 진정성을 갖고 적극 논의에 참여하고 협력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 제기된 도시계획위원회 구성·운영 논란에 대해선 "국토계획법과 조례 등 관련 규정에 위반되는 것이 아니라 할지라도 전문성 제고, 성비 균형, 운영의 효율성 등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재검토해 위원회가 적당히 하는 의례적인 기구가 되지 않고 중립성과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혁신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1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