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전공대는 시대적 사명" 특별법, 2월 중 반드시 제정돼야

입력 2021.02.04. 16:21 댓글 0개
광주·전남 범시도민지원위 4일 국회 방문 '법안 제정' 촉구
[서울=뉴시스]= 4일 한전공대 설립 광주·전남 범시도민지원위원회 위원들이 국회 앞에서 '한전공대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지원위 제공) 2021.02.04. photo@newsis.com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 = 한국에너지공과대학(한전공대) 설립 광주·전남 범시도민지원위원회는 4일 국회를 방문해 '한전공대 특별법'이 2월 임시국회 회기 내에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원위는 결의문을 통해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이며, 세계적 흐름인 에너지 대전환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시대적 사명으로 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전공대는 에너지 분야의 특화된 새로운 연구와 혁신적 교육을 통해 에너지 산업의 생태계 혁신에 기여하고, 창의적인 에너지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는 국가 차원의 핵심 기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세계적인 기술혁신의 상징인 실리콘밸리가 미국 스탠포드대학교를 중심으로 조성된 것처럼 대한민국이 미래 신에너지 주권을 확보하고 세계 최고의 에너지밸리를 구축하기 위해선 한전공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지원위는 "기존 교육 체계와는 다른 새로운 교육 모델을 도입하고 특수목적과 자율성을 확보하게 될 한전공대가 내년 3월 정상적인 개교를 위해선 '한전공대 특별법'이 2월 중에는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최근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국회는 당리당략에 사로잡혀 입법과정의 첫 단계인 법안소위 심사조차 거부하는 등 2월 임시회 통과를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있다"면서 "이는 전 국민과 호남인의 염원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지원위는 "특히 야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이 특별법 법안소위 안건 상정과 상임위 통과를 앞장서서 반대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의힘이 호남을 홀대하지 않겠다는 그동안의 숱한 약속과 지도부가 천명한 호남동행이라는 껴안기가 거짓으로 판명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지원위는 여야를 향해 2개 항의 요구사항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먼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는 '한전공대 특별법' 제정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2월에는 법안이 제정될 수 있도록 강력히 추진해 나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당인 국민의힘당에도 '한전공대 특별법'이 2월 안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국가에너지산업발전에 관심을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