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무등 행·의정대상-조석호 광주시의회 의원

입력 2020.12.08. 17:46 수정 2020.12.09. 19:00 댓글 0개
한국거버넌스학회·무등일보 주관
의정대상 광역의원 혁신비전 부문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적 의정 활동

3,4,6,7대 광주 북구의원을 거쳐 지난 2018년 8대 광주시의회 구성원이 된 조석호 광주시의원은 올해 후반기 부의장을 맡아 광주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우선 조 부의장은 다양한 정책토론의 장을 통해 공부하는 의회, 연구하는 의회의 모습을 보여줬다.

그는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 광주형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모색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들의 견해를 듣고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조 부의장은 "지역 내 장애인이 좋은 일자리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사회적 기반을 마련하는 등 광주광역시만의 상생형 일자리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자"고 했다.

또 '그린뉴딜과 함께하는 수목장림 활성화' 정책토론회를 개최, 수목장의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 자리에서 조 부의장은 "전국묘지의 면적이 국토의 1%에 해당하고 매년 여의도 면적의 1.2배가 추가로 조성되고 있는 점은 아름다운 자연을 물려줄 의무가 있는 기성세대가 미래세대에게 면목이 없는 것이다"며 "이번 정책토론회가 미래세대에게 아름다운 자연을 물려주는 정책으로 탈바꿈되고 관련 법제도가 개선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 부의장의 최고 자랑거리는 지난해 12월15일 전국 최초로 '광주광역시 공공기관의 사회적가치 실현에 관한 기본 조례'를 제정, 광주시 공공기관이 정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사치 실현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도록 함으로써 정의롭고 활기찬 사회를 구현하고 광주시의 시정혁신을 하는 데 큰 힘이 됐다는 점이다.

이 조례 제정은 경제 가치가 지배하던 고도성장기와 정치 가치가 지배하던 민주화시기를 거친 우리나라가 새로운 '글로벌 스탠다드' 모델인 사회적 가치의 시대로 진입했다는 인식으로부터 비롯됐다. 즉, 사회적 가치 실현을 공공기관의 성과평가에서 엄밀하게 적용하고, 항목과 평가지표를 확대함으로써 사회적 가치 실현의 중요성과 관련 업무의 위상을 제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조례에서 조 부의장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제도의 기본방향으로 구체화시켰다. 구체적으로 ▲대규모점포, 준 대규모점포, 소상공인 간 상생협력 실현 방안 반영 ▲광주시 출자·출연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구체적 지표 등을 경영평가에 반영 ▲민간부문 지원 근거와 자치구, 교육청, 관련 시민단체 등의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을 뒀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