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시 구간 경계조정 일방통행···지역 의원들 불만

입력 2020.11.03. 16:21 수정 2020.11.03. 19:04 댓글 0개
광주시는 지난달 27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자치구간 경계 조정 준비 기획단 제5차 회의를 열고 개편 대안 마련 등 일정을 논의했다.

광주시가 구간 경계조정과 관련해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책임 떠넘기기 행태의 서명을 강요해 잡음이 일고 있다.

3일 광주지역 의원실에 따르면 광주광역시 자치구간 경계조정 준비기획단은 지난 2일 광주를 지역구로 둔 의원실에 '자치구간 경계조정 추진 관련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다.

준비기획단은 지난 10월27일 열린 제5차 회의 결과에 따라 이 공문을 보낸다고 설명했다.

준비기획단은 이날 회의에서 원활한 경계조정 추진을 위해서는 정치권의 우선적인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경계조정안이 나오더라도 지역 국회의원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추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합의'를 받자는 취지로 해석된다.

그런데 준비기획단이 보낸 공문은 의견수렴 보다는 지역 의원들에게 일방적 서명을 강요한 내용이어서 의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공문은 '경계조정 준비기획단에서 시민의견 수렴을 통한 논의과정을 거쳐 제시하는 최종안에 대한 수용(찬성) 여부는?' 이라고 질문한 뒤 '1)수용함, 2)수용 어려움' 중 선택하도록 했다. 물론 '기타 의견' 제시란도 있어 다른 의견을 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공문을 받은 광주 의원실 대부분은 시가 지역 의원들에게 책임 떠넘기기 행태를 하고 있다는 불만을 나타냈다.

한 의원실 관계자는 "(지역 의원들에게) 준비기획단이 결정한 최종안을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식으로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의원실 관계자는 "구간 경계조정과 관련해 지역 의원 의견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서명한 강요하는 광주시의 정무적 판단이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