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낙연 대표 "군공항 이전 특별법 통과 적극 노력"

입력 2020.10.25. 11:37 댓글 8개
이용섭 시장 24일 이 대표 만나 국방부 역할 강화 부탁
이 대표, "5·18 특별법 당론 추진, 묘지 확장사업 협조"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이용섭 광주시장이 24일 오후 시청 접견실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면담을 갖고 광주시 주요 현안을 건의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제공) 2020.10.25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광주지역 최대 현안이 군(軍)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 국회 통과 등에 적극 협조키로 약속했다.

25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용섭 시장은 전날 광주를 방문한 이낙연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 ▲5·18특별법 개정 ▲5·18묘지 제2묘역 침수 대책 등 주요 현안들에 대한 당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 시장은 "군 공항 이전사업은 국책사업이고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이기 때문에 국방부가 의지를 갖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해결될 수 있다"며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과 국방부의 역할 강화를 위해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광주 시민들은 삶의 질을 높이고, 전남 이전지역에 대한 파격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해 광주·전남의 상생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방부의 역할을 강화하는 특별법 개정안 통과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5·18 역사왜곡처벌법을 포함한 5·18 특별법 개정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아울러 "5·18묘지 2묘역 침수 정비와 확장사업도 하루 빨리 용역 등의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올해 정기국회에서 예산 확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시장과 이 대표는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1호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빛그린산단 조성 당시 각각 광주 광산을 국회의원과 전남 함평 국회의원으로 협력했던 특별한 인연이 있다.

이 대표는 "당 안팎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크다"며 "조만간 광주형 자동차 공장 건설 현장을 직접 방문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8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