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용섭 시장 "군공항 이전 수수방관" 정부 압박

입력 2020.10.21. 11:09 댓글 0개
"수십년간 시민에 소음피해 정부 주도적 역할이 도리"
"상생과 약속이행 차원서 전남도 적극 협력" 촉구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이용섭 광주시장이 14일 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의원들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다. 2019.05.14 (사진=광주시 제공)mdhnews@newsis.com

[광주=뉴시스] 배상현 기자 = 지지부진한 광주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이용섭 광주시장이 방관하고 있는 중앙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이 시장은 21일 광주시의회 황현택의원 (더불어민주당·서구4)의 군공항 이전에 대한 시정질문에 대해 "국가 중요한 안보시설인 군공항은 이전사업은 국책사업이며 문재인 정부는 군공항 이전을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시켰다"면서 "하지만 중앙정부는 지자체에 모든 책임을 떠넘기고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정부는 지난 수십년동안 광주시민에게 소음피해를 줬으면 이제라도 죄송한 마음으로 군공항 이전에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것이 도리다"면서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하루 빨리 통과시켜 국방부와 중앙정부가 주도적으로 역할을 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남도와 협력 없이는 광주군공항의 군공항 전남이전은 실현할 수 없어 대화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전남도가 상생과 약속 이행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협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광주 군공항 이전과 관련된 지원 규모에 대해서는 "군공항 이전 지역에서 소음피해가 가지 않도록 완충지대 100만평을 조성하고 군부대 이전으로 5000명 이상의 인구가 늘어날 것이며 4500억원의 현금사업을 지원하고 국책사업도 지원될 것이다"면서 "전남도는 지원수준이 부족하다는 입장이어서 추가적인 지원방안을 강구중이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이날 특별법에 의존하지 않고 정부가 군공항을 이전할지, 군공항 소음피해 보상피해액과 향후 예상액 등을 질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raxi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