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봤더니

낮과 밤이 다른 자매의 변신!

맛집자매떡볶이 운암점

하루는 전남대 후문을 지나가는데, 노상 포장마차에서 파는 떡볶이가 너무 맛있어 보이는 거다. 그 떡볶이를 먹으며 하하 호호 떠드는 여대생들까지. 그 모습을 보니, 몇 년 전 항상 붙어 다녔던 여선배에게 들었던 한마디가 생각난다. ‘나이가 들면 떡볶이가 질릴 줄 알았는데, 아직도 떡볶이가 제일 맛있어.’라고.

옛 생각에 잠시 센치해진 늦은 밤, 공복을 이기지 못하고 떡볶이를 먹으러 나서본다. 떡볶이 체인이 그리 많지만, 그중에 고르고 고른 곳, 운암동 자매떡볶이(빈티지자매)로 말이다.

자매떡볶이는 운암동 씨유 편의점 건너편 혹은 오리건스 건물 2층에 자리하고 있다. 입구의 방향표시를 보고 2층으로 계단을 올라보자. 떡볶이야 배달해 먹으면 그만이지만, 굳이 매장을 방문한 이유가 있다.

그 이유 보러 들어가기 전, 문은 꼭 앞으로 밀도록 하자. 옆으로 밀어도 안 밀린다.

식당을 들어서는 순간, ‘여기 떡볶이집 맞나?’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세련된 분위기가 펼쳐진다. 펍인가 싶은 이곳은 낮에는 떡볶이 가게, 저녁에는 펍으로 변신한다. 늦은 밤, 은은하게 내려앉는 조명과 감미로운 음악까지 더한다. 센치한 밤에 딱 어울리는 장소다.

자매떡볶이의 다른 이름인 빈티지자매에 걸맞은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자매들 물품으로 보이는 옷과 구두들이 진열되어 있는데, 판매하는 상품이 아니니 앞에서 쓸데없이 고민하고 있지 말자.

주문을 하고, 심심해 둘러보니 다트기계가 있다. 식사값 내기를 하기에 좋아 보여, 2천원 넣고 도전한다. 결과는 대 참패라 조용히 카드 잔고를 확인한다.

매장 내에는 빔 프로젝트도 크게 자리하고 있어서, 저녁 시간 안주류인 피쉬앤칩스와 맥주를 곁들이며 야구 관람도 좋을 듯싶다.

음식 기다리는 동안 사족이 길었다. 주인공 등장이다. 2인 떡볶이(보통맛) 세트를 시켰는데, 한 냄비의 반을 갈라 떡볶이와 주먹밥용 밥이 나누어져 나온다. 깔끔한 차림이 몹시 맘에 든다.

자매떡볶이의 특별한 이유는 바로 이 떡볶이 떡이다. 흔히들 떡볶이 하면, 손가락 한 개만한 떡이나 떡국 떡을 생각하기 마련인데, 집어 올려보니 좀 길다. 마치 조금 두꺼운 우동면과 흡사한 비주얼이다.

사리로 추가한 라면과 함께 덜어 롱~한 떡볶이 떡을 먹어본다. 보통맛으로 시켰는데, 살짝 매콤하면서 달짝지근한 맛이 맴돈다. 매운 걸 못 먹는 사람도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아주 살짝,매콤함이다. 게다가 우동처럼 후루룩 먹게 되니 씹을 때 쫄깃쫄깃하게 끊어지는 식감이 훌륭하다.

세트 구성에 들어있는 쿨피스까지 한 잔 호로록 마셔본다. 떡볶이의 자극적인 맛을 쿨피스의 단맛이 잡아주며, 분위기도 달~달해진다. 음료도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주먹밥 제조를 위한 위생장갑을 장착하고, 주먹밥을 동글동글 빚어내본다. 주먹밥엔 스팸 조각들이 듬뿍 들어가 있고, 참기름과 김까지 완벽하다. 밥 상태는 살짝 꼬들꼬들한 상태라 밥알이 흩어지지 않고 예쁘게 모양을 잡는다.

그냥 먹어도 고소하니 좋지만, 역시 진리는 바로 떡볶이 국물이 아니겠는가. 떡볶이 국물에 푹 적시면, 고소한 주먹밥에 양념이 배어든다. 양이 많다 싶은데도, 한 점 남김없이 먹게 되는 마성의 조합이다.

2인 세트 구성에 마찬가지로 포함된 튀김이다. 사실 맛집캐스터의 먹방력답게 몇 개 더 추가했다. 각종 튀김은 노릇노릇하게 튀겨져 나오는데, 맥주 생각 간절하다.

튀김들은 겉면은 바삭하고, 안은 촉촉하다. 다른 튀김들은 다른 식당들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치킨가라아게(일본식 닭다리살 튀김), 이게 물건이다. 간과 양념이 배어있는 크리스피한 튀김 옷에, 닭다리살이라 퍽퍽함 없이 쫄깃한 속살까지. 치킨 소스에 찍어 먹으면, 아, 맥주 생각 정말 간절하다.

자매떡볶이는, 2인 세트라지만 3인이 먹어도 될 정도의 훌륭한 양을 자랑한다. 새로운 떡볶이 떡이 선사하는 쫀득한 식감과 주먹밥, 튀김이 어우러지는 맛이 추억이 깃든 밤을 아늑하게 감싼다.

사실 빈티지한 ‘자매’가 맞이해줄 거란 예상과는 달리, 파마머리의 ‘훈남’ 사장님께서 맞이해주셨다. 남자분들은 실망하지 말고, 여자분들은 기대 충전하며 가보자. 낮과 밤의 색다른 매력과 색다른 떡볶이가 있는 자매떡볶이에서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보는 게 어떠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