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톡

간만에 광주 기분좋은 뉴스 ~!!

abc*** 2021-10-28 23:56 12,752 8
공유하기


광주시 "전방·일신방직 터, 신·구 도심 균형발전 상업지로"

손상원입력 2021. 10. 28. 16:39
전문가 합동 회의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광주시가 근대산업 유산인 방직 공장 터를 신·구 도심 균형발전을 위한 상업지로 개발하는 방안을 사업자 측에 요구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28일 전방·일신방직 보존활용 전문가 합동 회의를 열어 업체 측과의 본협상을 앞두고 개발 원칙, 방향 등 전제 조건을 논의했다.

시는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구 도심 균형발전을 유도하는 전략적 중심 상업지로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공장, 관리동, 기숙사, 창고 등 시설물은 평가 결과에 따라 원형 보존, 이전, 재현, 축소, 상징화 등을 거치게 된다.

전문가 합동회의에서는 이에 앞서 역사적, 물리적, 장소·경관적, 사회·문화적, 지속적 활용 가치 등 5개 주제별 기준을 설정해 시설물을 평가했다.

광주시는 협상 초안을 가다듬은 뒤 설명회를 열고 도시건축 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쳐 업체에 통보할 예정이다.

초안에 공감이 형성되면 시와 업체는 구체적인 개발 방안을 놓고 본협상에 들어가게 된다.

광주 북구 임동에 있는 방직 공장은 1935년 일본 방직업체가 설립한 공장이 모태로 시민에게는 일제 수탈의 아픔과 산업화 시기 여공들의 애환이 서린 곳이다.

전방과 일신방직은 지난해 7월 부지를 부동산 개발회사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공업 용지에서 상업·주거 용지로 변경해 일대를 개발하고 업체에서는 이에 따라 생기는 이익 일부를 공공 기여금으로 납부하는 형태의 사업이 구상 중이다.

개발 대상지는 29만3천여㎡이며 얼마 남지 않은 광주 도심 노른자위 땅으로 개발 가치가 커 아파트, 편의 시설 중심의 난개발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sangwon700@yna.co.kr

댓글18
사랑방 아이디로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