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톡

18년도 최고가 대비 1억 떨어진곳도 있습니다.

naverl**** 2020-01-05 08:30 6,936 92
공유하기

부동산 떨어진적이 없다. 글쎄요


부동산급등했던당시 2018년 하반기에 급등한 가격에 아파트를 구매하신분들 한 1년이상 지난 지금 호가가 아닌 실거래기준으로 많게는 40평대의 경우 1억 / 30평대 대충 3-5천정도 빠진거 같은데... 믿지 못하실거 같으면 실거래가 조회 해보세요. 그당시 몇몇분이 급등이라 조심하라는 글이 간혹 올라올때면 악의적인 말로 비판 댓글이 달린거도 기억합니다.


시장분위기가 이상할때 조금은 냉정하게 논리적으로 현 시장상황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광주지역 기존아파트와 신축분양권(고분양가+프리미엄)의 가격차이가 전국 최고치라를 기사는 눈여겨 볼만할 뿐더러 이경우 향후 두가지방향성을 가집니다. 기존아파트가 키맞추기로 가격이 올라가던지 아니면 신축분양권의 거품이 꺼지던지....전자의 경우 기존아파트가격이 올라가면서 신축분양권가격은 현재보다 더오르겠지요.  지금 광주시장분위기에서 어떻게 진행될까요? 기존아파트가 키맞추기로 가격이 올라가기에는 작년부터 거래량이 확연히 줄어들면서 매물은 쌓이고 있어서 글쎄요..


시장이 이상징후들이 보일때는 조금은 냉정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조합원 아파트의 경우 거품이 꺼질때, 가격 하방경계선이 기존 아파트와는 다르게 전개됩니다.


일반분양가 5억에 분양받은 사람은 4억에 못던져도


3억에 분양받은 조합원은 4억에 던져도 1억을 버는 겁니다.  그럼 시세가 4억이 되는 거구요.


더구나 일반분양가에 프리미엄까지 주신분들은 거품이 꺼질경우 더 피해가 커지겠지요.


지금분위기에서 고분양가에 프리미엄까지 주고 그 가격에 그 물량을 누가 받아 줄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할 시점입니다.


30평대 6억이상에 광주전지역 1년 거래량 얼마 안됩니다.

정히 매매를 하실거면 광주 전지역 2019년 기준으로 30평대 6억이상거래된 총거래건수 정도는 체크를 해보세요.(시간 얼마 안걸립니다. 6억이상 거래된 단지 자체가 별로 안되서...) 그리고 하시는김에 시간이 조금더 걸리더라도 5억이상 총거래건수도 체크해 보시구요.

그럼 현실이 확 와 닿을 겁니다.


7억8억 얘기하는데...말은 10억 20억 누가 못하겠습니까?


물론 좋은 아파트의 경우 부침이 있겠으나 장기적으로는 우상향을 할 거라 저도 확신합니다. 하지만 시장이 이상신호로 사인을 보낼때면 장기적으로 우상향일지라도 단기적으로는 최고가 일수 있으니 시장을 냉정히 보자는 의미입니다.


냉정해집시다.

댓글4
사랑방 아이디로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