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톡

다크호스란? 무등산그린웰로제비앙!!

naver하스퍼 2019-03-15 22:10 3,046 20


고사성어 ‘다크호스’의 유래


말들이 경주를 벌이는 경마장은 늘 많은 사람들로 북적였어요. 오늘은 내가 고른 말이 이길까 하는 두근거림과 기대를 가지고 경기를 지켜보기 위해 찾아온 것이지요. 1번부터 5번까지 말들이 한 줄로 쭉 늘어섰어요. 잠시 뒤 힘차게 달릴 준비를 하느라 말들은 콧김을 내뿜고 있었어요.


“나는 1번이 이길 거라고 생각해!”
“나는 4번!”
“나는 5번하고 3번!”


다른 말들은 인기가 있었지만 2번 말을 눈여겨보는 사람은 없었어요. 약간 힘이 없어 보이는 데다 오늘 처음 나온 말이었거든요.


탕! 출발 소리와 함께 말들이 힘차게 뛰어나갔어요. 서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달리고 있는데, 갑자기 사람들의 함성 소리가 한층 더 커졌어요.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았던 2번 말이 앞으로 쭉쭉 달려 나왔기 때문이지요.


“야! 저 말이 바로 다크호스였구나!”
“다크호스를 알아보지 못하다니!”


사람들은 손뼉을 치며 새로운 다크호스가 등장한 것을 환영했어요. 아무도 기대하지 않았던 말이 우승했을 때 사용하는 말인 ‘다크호스’는 ‘어두운’, ‘잘 알려지지 않은’ 등의 의미인 다크(dark)에 호스(horse)가 붙은 말이에요. 우리 생활 속에서도 자주 사용되지요. 예를 들어 체조 대회에서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던 선수가 금메달을 딴다거나, 축구에서 재능을 지닌 새로운 선수가 등장했을 때 ‘다크호스가 등장했다.’라고 해요.


[네이버 지식백과] 다크호스 (그래서 이런 고사성어가 생겼대요, 2015.05.06., 우리누리, 하민석)


댓글11
우측의 소셜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