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톡

상식으로 본 광주 부동산

kai*** 2018-12-12 17:18 7,550 108
공유하기

 

우선, 저는 업자도 아니고 상승론자도 아니고 하락론자도 아닙니다. 

그냥 집한채 있고, 분양권 1개 있으며, 처자식 부양하면서 큰 욕심없이 정보를 찾아 보면서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부동산으로 재태크하고 살아가는 평범한 광주 직장인입니다.

 

기본적으로는 광주 집값이 많이 오른거 같다고 생각하나, 폭락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랑방 게시판에서도 옥석을 가려가며 많은 정보를 얻고 있었는데, 저의 생각도 정보가 될 수 있을까 싶어서 몇자 적습니다.

 

우선 부동산의 대표적인 등락 요인은 아래 3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방향성 

2. 대규모 투자자본의 유입  

3. 매도/매수자의 심리적인 요인

 

분류 해서 정리하자면,

 

1. 정부 부동산 정책 방향성

현 정부는 부동산 안정화가 기본 기조입니다. 이전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빚내서 집사라 라는 정책과는 정반대입니다.

그리고 이전 노무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내놓은 부동산 정책에도 집값이 안정화 되지 않으면 계속하여 추가적인 부동산 안정 정책을 발표 하고 있습니다.

일반 부동산 투자자들이 혹시 최근까지 정부의 정책과 반하여 이득을 취하였다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볼 때는 정부의 정책을 반하여 이득을 취하긴 어려울 것입니다. 창과 방패와의 싸움으로 방패(정부)가 창(부동산 투자자)에게 순간적으로 뚫릴 수는 있으나,  현정부는 바꿔들 수 있는 여러 종류의 방패를 이미 준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보를 독식하는 대규모 투자자본이 아닌 일반 투자자들이 부동산 투자로 특히 주택 투자로 돈 벌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최악은 일반 투자자 자본은 대규모 투자자본에 잠식 되버릴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아니러니한게 현재 광주광역시는 정부가 지정한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 그 어느것에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광주광역시 부동산 시장에는 실제 거래사항과는 다르게 거품이 끼어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만.. 모르는 일이죠.. ㅎㅎ

 

2. 대규모 투자자본의 유입  

이번 광주 지역 주택이 급등한 이유로 가장 많은 사람이 꼽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부동산 급등전 까지는 광주광역시는 타지역보다 낮게 형성된 주택가격과 정부 부동산 규제 지역이 아닌라는 점이 대규모 투자자본에게 충분히 매력있는 도시였습니다. 

한지만 현재 부동산 전문가들도 광주광역시에서 대규모 투자자본은 이미 빠져나갔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3. 매도/매수자의 심리적인 요인

어떻게 보면 이부분이 우리들에게 가장 체감되는 부분일 거 같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호재들도 여기에 포함되는데요.

현재 신축(준공10년 미만)아파트들을 선두로 광주 집값이 갑자기 너무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고 있는 광주시민이 절대 다수인 상황입니다.

올라간 집값에 대한 심리적인 적응기가 필요한 상황으로 흔히 말하는 호재성 도시계획이 발표되더라도 당분간은 집값이 급등하는 일은 힘들거 같습니다.

 

적어 놓은거 다시 읽어 보니 "하락이"라는 댓글이 달릴거 같네요 ㅎㅎㅎ

앞으로 집값 떨어진다라고 쓴 글이 아닙니다.

지금은 주택시장을 실거주자가 아닌 재태크 목적으로 바라볼 때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올린 글입니다.

현시점의 섣부른 부동산 투자는 돈이 장시간 묶일 수가 있습니다.

대출은 받아 투자하시는 것은 정말 말리고 싶습니다.

분양 물량이 많이 풀리는 내후년 초까지는 현금 보유하시고 관망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돈 잃고 맘아픈거 보다는 남들 돈벌어서 맘아픈게 더 낫다고 생각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더 낫습니다. ㅎ

지금 당장 않사면 큰일나는 부동산은 이세상에 없습니다. 

그리고, 일부 사이비 무속인 같은 사람들의 말에 현혹되어 무리한 묻지마 투자는 하지 마시고 직접 정보를 발로 찾고 큰 그래프를 보시면서 안정적인 투자를 우리 함께 해 보아요~ ㅎㅎ

댓글18
사랑방 아이디로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