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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호선의 특이한 점/궁금증해결 (정보)
1. 첨단 롯데마트 ~ 첨단대교 구간을
지하철 2호선이 지상노선으로 달리게됩니다.
어떤방식으로 지상철을 설치할지가 쟁점이 될듯합니다.
소음벽이 달리더라도 전철이 달리는 소리에 쌍암힐분들이 민원넣을께 뻔하지요
(바로옆으로 전철이달리게됩니다)
방음터널형태로 시공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2. 효천지선의 운영방식
서울지하철 2호선 성수지선과 같이 운영되며
효천역에 차량(주박)기지가 있습니다.
즉, 효천지선은 별개의 연결된 지하철처럼 운용됩니다
효천역을 출발하여 백운광장에서 회차하여 다시 효천역으로 가는 방식으로 소순환운행합니다.
예를들어, 진월역(241)에서 조선대학교(215)로 가기위해서는
백운광장(211)에서 2호선 본선으로 한번 환승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방식의 소순환이기 때문에, 효천지선의 배차간격은 일반 2호선 보다 긴 15분정도로 산출되고 있습니다.
3. 1호선 환승역의 환승방식
상무의 경우 1호선보다 위로 설계되며, 1호선에서 환승하려면 올라가야하는 구조입니다.
즉, 1호선으로 환승할때는 내려가야합니다.
기존 상무역 4번,5번 출구를 통해 2호선으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남광주역은 2호선이 1호선 아래로깔리는 형태로 추가 출입구 설치계획없이
이동이 가능합니다. 에스컬레이터/엘리베이터를 통해 1호선~2호선 환승이 가능합니다.
1호선역과 포개져있는형태로, 환승거리가 짧다는 장점이 있으나, 다른2호선역에비해 깊이가 깊어 노약자분들이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4. 환승역이 아닌 일반역의 탑승
에스컬레이터를 통해 이동가능하며, 일명 바로타 정거장입니다.
에스컬레이터 내려오자마자 버스카드 찍고, 바로 지하철이 있는 구조로
1호선처럼 지하철찾으러 걸을 필요가 없습니다.
5. 배차 간격
- 운행간격 : 순환선(출퇴근 4분, 평시 9분), 효천선(출퇴근 10분, 평시 15분)
☞ 출퇴근시간 : 오전(07:00~09:00), 오후(18:00~20:00) - 운행방식 : 자동운전방식
6. 이동 시간
광주 시청 - 광주역까지 28분
역간거리 1분30초 ~2분정도 추산하고 있습니다.
매우 역이 촘촘합니다.
7. 박스형은 뭐죠? 노란부분?
맨위 그림의 노란부분(9.5KM) 은 박스매설형으로 진행되며
초저심도 (1M깊이)로 지하철이 운행되게 됩니다. 박스매설형은 사실상 반지하구조로
지하의 최상부를 슬래브로 덮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효천지선의 대부분 구간과 , 첨단지구, 본촌산단 이 박스매설형으로 건설이 됩니다.
탑승에 있어서 버스와 별 다를바 없을 정도의 빠른 탑승이 가능한 구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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