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도 선택에 도움

hyena3*** 2014-09-28 11:46 1,673 1
공유하기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그리고 아파트는 각자 고유의 특성이 있습니다.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부동산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피스텔은 업무용이지만 업무용이 아닌 주거용으로 사용할 경우 주택으로 간주되어 1가구 2주택자일 경우 양도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과세자로 사업자등록을 하고 임대할 경우 10년간 임대사업에 제공하여야 환급받은 부가세를 반환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환급을 받았는데 만일 주거용으로 사용한다면 환급받은 부가세를 토해내야 합니다.

 

 

또한 오피스텔은 아파트보다 전용률이 낮기 때문에 전용면적대비 분양가와 향후 수익률 등을 따져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임대료가 높게 형성되고 관리비가 비쌀 수밖에 없는 경쟁력도 중요한 체크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중개수수료도 주택에 비해 높기 때문에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요인입니다.

 

 

도시형생활주택은 정부에서 집값 안정화를 위해 2009년부터 수도권에서 성행하여 지금은 전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도시형생활주택은 주차장기준을 완화해주었기 때문에 임차인 입장에서 보면 주차장이용에 불편이 따를 수도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도시형생활주택은 오피스텔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용면적은 넓습니다.

그러나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이 과잉 공급되는 지역이 있어서 공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공실이 많이 발생하다보면 임대수익률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오래된 아파트 보다 신축인 아파트가 임대가 훨씬 잘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것은 필자가 부동산 사무실을 운영 하고 있기 때문에 경험상의 자료를 가지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발품을 팔아서 그 지역의 부동산의 흐름과 동태를 파악하여 결정하고 필요할 경우 부동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많은 보탬이 될 것입니다.

댓글0
사랑방 아이디로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