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미디어

아직도 제값 내고 타세요? 교통비 아끼는 꿀팁

입력 2021.08.25. 09:41 댓글 0개

ㅣ 교통비 아끼는 꿀팁?

사진=이미지투데이

고정 지출비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교통비다. 대중교통을 타고 출퇴근과 등하교를 하는 경우, 아침 저녁으로 매일 쌓이는 교통비는 은근히 부담되지만 또 줄이긴 쉽지 않다.?

매일 이용하는 대중교통을 조금 더 알뜰하게 이용할 순 없을까. 교통비를 아끼거나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1. 교통비 절약



◇ 알뜰교통카드

사진=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 최대 20%의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거기에 카드사가 약 10%의 추가할인을 제공해 교통비를 최대 30% 절약할 수 있는 카드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우리ㆍ신한ㆍ하나카드 홈페이지 또는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www.alcard.kr)에서 알뜰교통카드를 발급한 후, 대중교통 이용 시 해당 카드와 관련 어플을 함께 사용하면 된다.?

사진=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알뜰교통카드 어플을 통해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데, 출발지에서 '출발' 버튼을 클릭한 뒤, 대중교통 이용 후 도착지에서 '도착'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동 거리에 비례해 자동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은 교통 요금으로 2천 원 미만을 사용했을 경우 최대 250원, 3천 원 미만은 최대 350원, 3천 원 이상은 최대 450원이다.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두 배를 준다.?

단,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지급되며,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므로 회원가입시 주소지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사진=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실제로 지난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들은 월 평균 마일리지 8420원, 카드할인 4442원 등 12862원의 혜택을 받아 대중교통비 지출액 20.2%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 티머니-무빙세이브

사진=티머니 홈페이지

대중교통을 포함해 티머니가 운영하고 있는 교통 플랫폼 등을 티머니페이로 결제할 경우, 이용금액의 일정 비율을 적립받을 수 있다.?

대중교통은 주 500원, 티머니 택시 이용금액 10%, 고속ㆍ시외버스 이용금액 3% 등이 적립된다. 이동 수단별 적립률은 매월 변경되는데, 7월 적립률을 기준으로 하면 월 최대 2만 1500원을 받을 수 있다.?

쌓인 적립금은 티머니페이를 통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다.?


2. 교통비 지원?


◇ 청년동행카드?

사진=한국산업단지공단 홈페이지

산업단지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이라면 주목해보자.?

청년동행카드는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에게 대중교통, 자차 주유비 등 매월 5만 원씩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자격 조건>

- 대한민국 국적자

- 만 15세~34세 청년

- 사업장이 산업단지 중 교통여건이 열악하다고 인정되어 공고된 산업단지에 소재 (단, 중소기업일 것)

- 신청자가 해당 사업장의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등?


청년 근로자 개인이 한국산업단지공단 홈페이지(card.kicox.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콜센터 1600-0636으로 문의하면 된다.?


◇ 세상배움카드


사진=광주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홈페이지

광주지역 학교 밖 청소년들의 세상 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8개월간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사업도 있다.?


<신청자격>

- 만 9세~18세 광주광역시 내 거주 학교 밖 청소년

* 학교 밖 청소년? 제도권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

-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등록 후 1개월 경과한 경우 등?

<지원내용>

- 만? 9세~12세, 월 3만 원

- 만 13세~18세 월 5만 원


교통비는 세상배움카드에 충전해 지급하며, 등본을 지참하고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광역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062-376-1324)로 문의하면 된다.?


◇ 고령자 운전면허증 반납

사진=광주광역시청

70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할 경우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10만 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받을 수 있다.?

반납대상 면허는 1종 보통, 1종 대형, 2종 보통 등 3종이며, 면허정지 상태이거나 2종 소형 면허와 원동기 면허를 소지한 고령자가 면허증을 반납하는 경우 교통카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승현기자 2sh7780@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