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더욱 다채롭고 볼거리 넘치는 무대 선사한다

입력 2023.02.05. 13:40 댓글 0개
올해 광주시립예술단 프로그램 공개
시향·발레단·창극단 등 8개 예술단
고전 명작부터 새 레파토리까지
초심자도 애호가도 즐기는 시간
세계적 협연자와의 공연도 '눈길'
시립극단 고전명작 시리즈 모습

광주시립예술단이 올해 공연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특히 올해는 시립예술단이 본거지로 하는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과 소극장 리모델링을 마치고 재개관을 앞두고 있다.

이에 8개 시립예술단은 공연장 재개관에 맞춰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함과 동시에 찾아가는 예술단, 현장 공감 등 시민에 다가가는 공연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시립교향악단은 세계가 주목하는 클래식 스타들과 함께 다채로운 레퍼토리를 선보인다. 지난해 폴 루이스, 임윤찬 등과의 협연을 통해 유료 판매 객석 점유율 95%를 달성한 광주시향은 올해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3번 국내 초연을 비롯해 세계 최대 오케스트라 페스티벌인 교향악축제에서 말러의 교향곡 1번을 개막 무대로 장식하며 수준 높은 연주를 선보일 예정이다.

광주시향과 함께 할 협연자들도 시선을 잡는다. 2022년 시벨리우스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우승자인 양인모를 비롯해, 1990년 쇼팽 콩쿠르 우승자 케빈 케너, 부산시향 예술감독 최수열, 2022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우승자 최하영, 2021년 부조니 콩쿠르 우승자 박재홍 등 젊은 신예 연주자부터 거장까지 폭넓은 연주자들을 만날 수 있다.

시립발레단은 올해 문화예술회관 개관 기념 및 5·18정신을 기리는 창작발레 'Divine'을 선보일 예정이라 눈길을 모은다. 7월 무대에 올리는 'Divine'은 시립발레단의 대표 레퍼토리 공연으로 기대되는 바.

시립발레단의 장기프로젝트인 발레살롱콘서트는 총 10회 공연하며 5월부터 12월까지 문화예술회관 야외공연장, 대극장에서 다양한 레퍼토리의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6월에는 제13회 대한민국발레축제에 폐막공연을 장식하며 11월 '지젤'전막, 12월 '호두까기 인형'을 시립교향악단, 시립소년소녀합창단과 함께 협연해 선사한다.

시립합창단(상임지휘자 김인재)은 올해 전문합창단으로서 기념비적인 정통합창음악공연을 기획한다. 또한 더욱더 시민 친화적, 객석 친화적인 기획을 통해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긴 세월 동안 움츠렸던 광주시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내달 30일엔 제192회 정기연주회로 웅대하고 화려한 음악의 대명사인 칼 오르프의 '카르미나 부라나'를 광주시향과 대구시립합창단 등 다양한 협연자들과 함께 올린다. 이밖에도 지명도 높은 브로드웨이 뮤지컬 작품 일부를 전문 댄스그룹과 합창단이 융합하는 다채로운 공연, 도심 속 파크콘서트 등을 선사한다.

시립창극단(예술감독 김규형)은 연간 공연으로 정기공연 3회, 기획공연 2회, 특별공연 8회, 찾아가는 예술단 등 다양한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새해 포문은 특별공연 '판소리 감상회'로 연다. 창극단 단원을 주축으로 국내 명창, 명고를 초청해 판소리의 예술적 가치를 알리는 공연으로 이달 26일부터 시작해 매월 마지막주 일요일마다 국립광주박물관에서 시민들을 만난다. 7월에는 창극단 레퍼토리인 '무등산 산군이'를 더욱 확장해 선보이며 9월에는 '수궁가'를 5년 만에 재창작해 선보인다.

시립국악관현악단은 5월 '5·18기념음악회'를 비롯해 6월 '청소년 협연의 밤', 7월 구연동화극 '신나는 국악여행'을 공연한다.

시립소년소녀합창단은 5월 패밀리 콘서트 시리즈 II '가족이라는 이름_아버지'를 시작으로 12월 영어오페라 '피노키오'를 펼친다. 특히 10월에는 제29회 전국시립소년소녀합창제를 광주에서 진행한다. 광주문화예술회관 재개관 기념사업으로 유치한 이번 합창제는 공연 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지도자를 위한 워크숍, 발전방안 포럼, 공연 아카이브 전시 등을 진행한다.


시립극단은 4월 고전명작시리즈로 안톤 체홉의 유작 '벚꽃 동산'을, 8월에는 가족극을 선사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제2회 창작희곡공모 당선작 정범종의 '섬 옆의 섬'을 제작해 선보인다.

시립오페라단은 '마술피리' '토스카', 5·18 기념 창작오페라 '박하사탕' 전막 공연 등 걸작과 함께 '찾아가는 오페라' '월드 클래식 오페라 시리즈' 등 다양한 공연을 선사하며 지역 관객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신민석 광주문화예술회관 관장은 "올해 광주문화예술회관은 개관 32주년이자 대·소극장 리모델링을 마치고 재개관을 앞두고 있다"며 "새롭게 비상하는 광주시립예술단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해 주시라"고 말했다.

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