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광주 오페라 부흥 그려본 무대
입력 2022.08.17. 22:01 댓글 0개유형민 광주음악협회 수석부회장
지난 13~14일 광주시립오페라단의 제10회 정기공연 비제의 콘서트 오페라 '카르멘'을 관람하기 위해 이틀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찾았다. 광주의 오페라 부흥을 생각해 본 시간이었다.
비제의 '카르멘'은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의 대명사로 불리며 화려한 관현악기법과 함께 극적인 긴장구조로 전 세계 오페라 무대에서 가장 사랑받는 오페라 작품 중 하나이다.
올해 시립오페라단의 콘서트 오페라 '카르멘'은 서울시 오페라단 단장을 역임한 이경재 예술감독의 연출 아래 전남대 박인욱교수가 이끄는 전남카메라타가 관현악을, 그리고 지역 출신의 젊은 성악인이 주축인 솔림 오페라 앙상블이 합창을 맡아 함께 무대에 올렸다. 광주시립오페라단은 지난 2019년 풀 버전으로 '카르멘'을 올려 광주시민들에게 큰사랑을 받은 바 있다.
주·조역 가수는 공개 오디션을 거쳐 이 지역 출신의 인재와 전국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유명 성악가들로 비교적 고르게 선발됐다.
이번 '카르멘'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극장2의 규모와 분위기에 맞게 간결하고 담백하지만 치명적인 유혹이 가득한 색다른 무대로 꾸며졌다.
콘서트 오페라의 특성상 음악의 몰입도가 뛰어난 반면 무대 셋트와 배우들의 움직임이 단조로운 것은 피할 수 없으나 주역 가수들의 뛰어난 기량과 연기력으로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구성을 잊게 만들만큼의 흡입력을 보여줬다.
특히 이번 '카르멘'은 민간 예술단체에게 오페라 참여 기회가 돌아가 매우 고무적이다. 침체돼가는 지역 예술대학들에게는 새로운 구심점이 될 수 있는 공연이다. 그리고 그 역할을 맡아 최선을 다한 지역 청년예술인들에게 아낌없는 찬사와 감사를 전한다. 하지만 앞으로도 더 다양한 작품과 무대에 투입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노력과 투자의 시간이 뒤따라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젊은 단체에게 행정가나 오페라 애호가들이 아낌없는 투자와 다양한 연주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지역의 문화예술 부흥기를 빨리 가져올 수 있게 만드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
세계 유수의 오페라나 발레극장처럼 상주하는 전문 오케스트라나 합창단을 갖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적어도 오페라 페스티벌기간 만큼은 시립오페라단과 민간 오페라 단체들이 협력하면 서울처럼 이 지역에도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와 합창단만큼은 한시적 기간 운영이라도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그것은 곧 청년예술인들에게 지역을 떠나지 않고도 일자리와 무대 경험의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필자가 본 광주시립오페라단은 그동안 오페라단을 둘러싼 해체설, 지역예술인과의 불화설, 상임 예술감독의 부재 등 지금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견뎌내면서 단단해지고 많이 성장해 있다.
광주문화예술회관의 재개관이 늦춰지면서 광주시립오페라단은 작년 연말 월드 클래식 시리즈부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극장1과 극장2를 대관해 공연을 올리고 있다.
올 하반기에도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극장1에 올라갈 예정이다.
광주의 오페라 애호가들 중 많은 이들이 이번 '카르멘'을 통해 처음으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오페라를 관람했다고 한다. 소극장 규모의 오페라를 보면서도 극장의 시스템에 놀라게 되는데 전문 음악당은 아니지만 어떤 형태의 공연도 가능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극장1에서 펼쳐질 푸치니 '투란도트'는 또 어떤 모습일지 기대가 된다.
극장을 나서면서 어느덧 해가 저물어 가고 하나 둘 조명등이 켜지는 아름다운 극장 주변을 바라보면서 '전당이 달라지고 있다. 소통하고 있다. 사람과 공간이, 예술과 삶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광주에도 글라인드 본 오페라 축제 같은 시민들이 사랑하는 오페라 축제를 언제가는 만나보게 되는 그날이 있지 않을까 즐거운 상상을 해본다.
- "아시아 문화, ACC 박물관에서 간접 체험해요" 2023년 아시아 공예 레지던시 프로그램 워크숍 모습.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이 아시아 문화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은 운영해 눈길을 끈다. ACC는 아시아문화박물관의 전시, 소장품 및 아카이브를 연계한 교육으로 시민 곁을 찾아간다.ACC는 다음달부터 6월까지 아시아문화박물관 문화교육실5에서 인도네시아 바틱과 동아시아 출산의례를 주제로 'ACC 박물관 교육'을 운영한다.먼저 '작가와 함께하는 워크숍: 인도네시아 바틱'에서는 아시아문화박물관 상설전시인 '몬순으로 열린 세계: 동남아시아의 항구도시'와 연계해 인도네시아 전통 염색기법인 바틱에 대해 알아본다.이번 워크숍은 지난해 아시아 공예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통해 인도네시아 욕야카르타를 다녀온 이혜미, 오세린 작가가 함께한다.인도네시아의 전통과 자연환경을 생생하게 담은 시간으로 구성했으며, 바틱 직물을 활용해 오브제도 만들어 볼 수 있다. 워크숍은 다음달 11일, 5월 9일, 5월 23일, 6월 27일 4차례 진행된다.'동아시아 출산의례' 교육 포스터.이어 아시아 출산의례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의 생활문화를 느껴볼 수 있는 강의도 열린다.이번 교육에서는 동아시아 과거 전통문화와 근현대에 이르는 민간문화를 포함해 출산의례를 알아보는 의식주 문화와 생활풍습에 대해 조명한다.교육은 총 3회 구성돼 있으며, 지난해 아시아플러스 연구진이 강사로 참여한다.다음달 16일에는 함한희 무형문화연구원장이 '성과 속의 세계를 넘나드는 출산의례'를 주제로 강의를 펼친다.오는 5월 28일에는 김효경 한남대학교 중앙박물관 특별연구원이 '한국 출산의례와 설화 속 삼신이야기'를 주제로, 오는 6월 25일에는 한남수 선문대학교 교수가 '붉은 색의 두 얼굴, 중국의 출산의례'를 주제로 강의한다.ACC가 아시아문화박물관 상설 전시실을 개편해 지난 1월부터 선보이고 있는 '몬순으로 열린 세계: 동남아시아의 항구 도시 전시'에서는 계절풍을 따라 동남아시아의 해상 실크로드에서의 교육과 문화교류, 항구도시에서 만들어낸 고유한 문화 쁘라나칸과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화려한 그림과 조각, 신성하고 초자연적인 힘을 지닌 금속공예품, 열대의 문양을 품은 옷과 직물 공예, 자연에서 채득한 라탄으로 만든 목공예 등 동남아시아 항구도시를 배경으로 그곳에 정착해서 살아가는 사람들과 신화와 신앙, 집과 옷, 이색적인 일상용품을 만나 볼 수 있다.'ACC 박물관 교육' 참가비는 무료로, 신청은 ACC 누리집(www.acc.go.kr)에서 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이강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은 "ACC는 일반 대중들이 쉽게 아시아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아시아문화박물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민기자 ljm7da@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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