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함평 가면 꼭 먹어야 하는 생고기 비빔밥

입력 2021.02.26. 11:33 댓글 0개

전라남도 함평에 가면 꼭 먹어야 할 음식이 있습니다.

고기 비빔밥인데요. 비빔밥 테마거리가 있을 정도로 생고기 비빔밥이 유명한 곳입니다.

맛있는 비빔밥을 먹기 위해 전라남도 함평으로 떠나보겠습니다!

비빔밥은 대한민국의 대표 음식으로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음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함평은 육회 비빔밥의 시초로 비빔밥 테마거리에 가면 전통 시장 구경과 함께 맛 좋고 영양 만점인 비빔밥을 맛볼 수 있습니다.

함평 생고기 비빔밥은 1903년 함평 5일장에 우시장이 형성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전남지역의 소고기 가격을 좌우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소고기 거래량이 많았던 곳이 바로 함평우시장이었습니다.

우시장은 5일장과 함께 열렸는데 장날이 되면 지역 주민들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 북적였습니다. 

특히 5일 장날 집에서 음식 재료를 가져와 비교적 만들기 쉬운 비빔밥을 만들어 판매하면서 함평 생고기 비빔밥이 유명해졌다고 합니다.

함평 오일장은 매월 2일, 7일장입니다. (2일, 7일, 12일, 17일, 22일, 27일)

함평 천지 전통시장에 가면 식재료 센터뿐만 아니라 고객지원센터가 있어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월 17일에는 함평 한우 먹는 날 할인행사를 진행하면서 많은 분들께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고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함평 천지 전통시장의 모습입니다. 아쉽게도 제가 방문했던 시기에는 장이 열리지 않아 굳게 닫힌 모습이었습니다.

5일장 일정에 맞춰 이곳에 방문한다면 함평 전통시장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함평 천지 전통시장 뒤편에는 비빔밥 테마거리가 있는데요.

장이 열리지 않는 날이었지만 영업을 하고 있는 식당이 꽤 있었습니다.

그중 저희가 방문한 곳은 TV프로그램 에도 방영된 화랑식당입니다.

화랑식당

주소 : 전남 함평군 함평읍 시장길 96

전화번호 : 061-323-6677

영업시간 : 평일 10:00 - 21:00 연중무휴

함평 화랑식당 내부는 푸근한 가정집을 리모델링한 모습이었습니다.

좌식으로 되어 있어 뜨근한 온돌바닥에서 맛있는 육회비빔밥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메뉴는 간단했습니다.

생고기, 육회, 구이 등의 메뉴가 있고, 메인메뉴인 육회비빔밥은 특, 보통 사이즈로 2종류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육회비빔밥을 맛있게 먹는 방법이 벽면에 붙어있었는데요.

흔히 먹는 육회비빔밥과의 차이는 돼지비계입니다.

옛날에는 육회가 귀했기 때문에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삶은 돼지비계를 같이 넣어서 먹었는데요.

돼지비계를 넣으면 더 고소하고 부드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고, 함평 육회비빔밥만의 별미로 자리 잡았습니다.

기본 반찬은 맑은 선짓국, 겉절이, 익은 김치, 무말랭이, 양파 절임, 동치미, 돼지비계이고, 테이블마다 화랑식당의 비법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고추장이 놓여있습니다.

비빔밥 맛을 좌우하는 고추장이 정말 진하고 맛이 좋았습니다.

육회비빔밥 특 사이즈입니다.

보통 사이즈보다 4,000원 비싼 가격이지만 육회와 밥의 양이 많아서 남자분들이 먹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적당히 드시는 분들은 보통 사이즈로 주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한 접시 따로 준비해 주신 삶은 돼지비계입니다.

돼지비계를 한 번 삶고 기름기를 쫙 빼서 느끼한 맛은 없고 고소하면서 식감이 좋았습니다. 

저는 처음이라 그런지 조금씩 넣어 먹었는데 옆에 계시던 지역민들은 반 접시씩 넣어서 드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푸짐한 전라남도 함평의 인심을 볼 수 있는 육회의 양입니다.

타지역에서는 육회만 따로 주문했을 때 나오는 양만큼 넉넉하게 생고기가 준비되었습니다.

고추장과 돼지비계를 넣고 양념이 잘 배도록 비비면 됩니다.

비빔밥 재료로는 시금치와 콩나물만 있었지만 푸짐한 육회와 고소한 돼지비계가 잘 어우러져 평소에 먹었던 육회비빔밥보다 훨씬 맛이 좋았습니다.

돼지비계가 곁들여 더 풍미 있는 맛을 느낄 수 있는 곳!

생고기 비빔밥의 시작을 알 수 있는 곳. 전라남도 함평 전통시장에 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날에 맞춰 방문하면 전통시장의 재미와 맛있는 생고기 비빔밥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 전라남도 SNS 서포터즈 김의정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