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청

지하철역에 국창 임방울 전시관이있다?!

입력 2020.06.30. 12:02 댓글 0개

오하~~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릴 곳은 광주 송정역 안에 위치하고있는 국창 임방울 선생 전시관인데요!!

여기서 광주 송정역은 지하철이에요!!  흐흐흐

사실... 저도 그렇고 정말 많은 분들이 지나다니시는데요

항상 갈길이 바빠서 국창 임방울 선생 전시관은 들어가볼 생각을 못했어요. 

오매나 말고도 많은 분들이 오매나 처럼 그냥 지나쳤을거같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이 전시관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그런데!! 임방울 선생님이 어떤 분인지 먼저 알아야겠죠?

임방울(林芳蔚)

1904년 4월 20일 ~ 1961년 5월 10일생

본명은 임승근(林承根), 아명(兒名)은 임종규(林種圭)에요! 본관은 나주(羅州)이며 전라남도 광산군 송정읍 송정리에서 출생하셨다고해요~

1960년 국악상을 받았으며 그의 장례는 한국 국악 사상 처음으로 국악예술인장으로 치러졌고, 1997년부터 광주광역시 일원에서 국창 임방울 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임방울 국악제가 개최되고 있다고합니다!!

여기서 본명이 임승근인데, 왜 임방울 이라고 부르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거에요!!

임방울이라는 이름이 붙혀진 이유는 두가지인데요!!

첫번째로는 어려서 부터 울지도 않고, 방울방울 잘 놀아서 임방울 이라는 이름이 탄생했다.

두번째는 임방울의 판소리를 듣고 당대의 명창이 '너야말로 은방울이다' 라고 해서 성의 임씨를 따서 임방울 이라는 이름이 탄생했다고해요!!

생각보다 재미있는 이름이 탄생기이지않나요?

자, 이제 국창 임방울 선생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았으니 전시관 안으로 들어가볼가요? 고고!!!

국창 임방울 선생 전시관 입구에 보시면 기둥을 기준으로 양쪽으로 나눠져있는데요!!

왼쪽은 선생의 삶과 예술, 출생과 성장, 판소리의 계보에 대한 설명이 되어있구요!!

오른쪽은 체험공간, 융합공간, 영상공간이 배치되어있더라구요!!

그럼 왼쪽부터 가보실까요? 고고~~

이곳이 바로 선생의 삶과 예술, 출생과 성장, 판소리의 계보에 대한 설명이 되어있는 곳이에요!!

밑에 북처럼 생긴 것을 자세히보면 임방울 선생의 성장기가 적힌 기둥에 손잡이가 달려있는데요!!

기둥에 달린 손잡이를 잡아댕기면 간략하게 핵심만 적혀져있던 기둥의 내용을 보다 더 자세하게 볼 수 있게 설명되어있더라구요~~ 그리고 임방울 선생의 업적도 나와있구요!!

그럼 이제 오른쪽으로 자리를 옮겨볼까요?

오른쪽에는 체험공간, 융합공간, 영상공간이 조성되어있는데요!! 체험공간에는 북과 장구를 배치해두어 직접 북과 장구를 칠 수 있게 해두었더라구요!!

오매나가 방문했을 때는 한국인 친구가 외국인 친구에게 북의 장단을 알려주며, 영상을 찍고있더라구요~~

덩기덕 쿵더러러러~ 쿵기덕 쿵덕! (이거 무슨 장단인가요? ㅎㅎㅎ 입에 딱 붙는데 장단 이름은 생각이 안나요 ㅠㅠ)

이곳에서는 국창 임방울 선생께서 2005년 임방울 판소리 cd에 녹음하셨던 음원들은 바로 들을 수 있게 준비되어 있는데요, 버튼을 누르면 헤드셋을 통해서 판소리가 나와요!

전시관의 규모가 크지않지만, 정보도 나름 많이 있고 소리도 듣고 북장단도 쳐볼 수 있으니 광주를 지나시는 분들은 한번 방문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