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다크 패턴'→'눈속임 설계'···"쉬운 우리말로 바꿔 쓰세요"

입력 2020.01.20. 09:49 댓글 0개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국립국어원이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등에서 쓰이는 용어인 '다크 패턴'을 우리말로 대체해 사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다크 패턴'과 '애니멀 호더'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눈속임 설계'와 '동물 수집꾼'을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다크 패턴'은 사용자를 속이기 위해 설계된 접속 환경(인터페이스)을 뜻하는 말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 등에서 사용자들이 원치 않는 물건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받도록 은밀히 유도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애니멀 호더'는 동물을 모으는 것에 지나치게 집착하면서도 기르는 일에는 무관심해 방치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9∼16일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이들 단어의 대체어를 선정했다. 새말모임은 외국어 신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를 선정하기 위해 국어 전문가를 비롯해 외국어, 교육, 홍보·출판, 정보통신, 언론 등 다양한 분야 위원들로 구성된 위원회다.

문체부 관계자는 "국민들이 어려운 용어 때문에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어 이 말들이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k76@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