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성균관스캔들'의 그곳에서 우리 역사 익히기!

입력 2019.12.13. 10:27 댓글 0개

2010년대를 떠나 보내는 해.. 2019년 겨울방학 탐방지로 나주 향교에 왔습니다.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던 곳인데요. 

교궁의 배치가 다른 향교에 비해 특색있다고 해설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 나주 향교의 교궁의 배치는 대성전이 위에 있고 그 밑에 명륜당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자 아버지의 위패를 봉안하는 계성사가 있는 향교는 대성전과 명륜당의 위치가 바뀐 것이 특색이라고 합니다.

나주 향교 대성전과 명륜당을 중심으로 넓은 앞마당 담장 옆에 심겨진 보호수 비자나무 입니다.

수령은 약 500년을 훌쩍 넘은 듯..나주시는 2012년 7월 17일 보호수로 지정하였습니다.

나주 향교 대성전 전경입니다.(보물 제349호)

현 건물은 17세기경 건립된 것으로 정면 5칸, 측면 4칸, 단층 겹처마 팔작지붕으로 올렸습니다.

나주 향교 강학(講學) 공간인 명륜당입니다.

전묘후학의 건물의 배치로..대성전 뒤편에 마련되어 있고 명륜당 양쪽으로는 기숙사의 역할을 하는 동재와 서재가 있습니다.

동재와 서재는 명륜당 중앙으로는 창문만 내고 문과 마루는 뒤편으로 내어져 있는 걸 보니 아마도 중앙은 예를 갖춰야하는 교육 공간으로 출입을 삼가하며 자제했던 것 같다고 합니다.

나주 향교 충효관 입니다.

후세들의 예절교육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동재와 서재가 있는 곳.. 지금의 기숙사 역할입니다.

관리하시는 집사님께서 여행객들에게 상세히 알려주셨어요.

사마제입니다.

생원시나 진사시에 합격한 유생들이 공부하던 곳으로 지금은 통제되어 있더군요.

담장 너머로 살짝 촬영해봅니다.

나주 향교 외삼문입니다.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의 촬영장소로 유명해진 곳이며 서울 성균관이 화재로 소실되자 나주 향교를 모형으로 재건축 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해설사와 동행한 학생들이 나주 향교를 돌아보고 있습니다. 

즐거운 수학여행 되었기를 바랍니다.

※나주 향교 대성전은 화재예방으로 출입이 통제되어 있습니다. 

여행 방문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주의 명산 금성산에서부터 도보로 내려오며 담아본 나주, 한수제, 마중, 나주 향교..

금성관 앞 나주곰탕 거리로 이동합니다.

2019년 10월25일 전라남도 나주시 유형문화재 제 2호 "나주 금성관"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37호로 지정 되었다고 합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택시 기사님이 선정 추천한 노안집으로 발길을 향합니다..

금년 여름철 우리나라 대통령께서 나주곰탕을 맛있게 드시고 가셨다고 홍보하고 있더이다. ㅎㅎ

오랫동안 푹 고아낸 육수와 한우 양지고깃살 국물에 쌀밥을 말아 아삭한 깍두기를 얹어 먹는 그 맛은 산해진미가 부럽지 않을 맛이더군요

나주를 여행하신다면 나주곰탕을 꼭 드셔 보세요.

나주읍성 옛 사대문 중 한 곳인 서성문 주변 현장을 발굴하고 있더군요.

나주시 문화관광해설사께서 상세하게 설명하며 응대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향교로서 이곳에서 하룻밤을 자면 시험에 붙는다는 전설도 있다는군요.

현재 여러 가지 전통체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나주의 역사, 문화 발자취 따라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게시글은 전라남도 SNS 관광 기자단 정수학 기자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