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온천과 약찜의 효능을 한번에 '함평 해수찜'

입력 2019.11.12. 12:51 댓글 1개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이불 속에만 있고 싶지만, 일은 없어지지 않고…….일상에 지친 몸을 회복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땀을 쏙 빼고 쌓인 피로를 풀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함평 해수찜!

먼저 1300℃로 달군 유황석을 해수에 넣어서 나오는 증기로 몸을 데운 뒤, 그 물에 적신 수건을 몸에 덮는 방식입니다.

자료제공 : 함평문화관광

함평 손불면 궁산리에서는 전통방식으로 해수찜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해수에 적신 수건을 목이나 어깨, 허리에 올려 보세요. 뭉친 근육이 서서히 풀린답니다!

대야에 식은 물을 받아 몸에 끼얹으면 피부도 뽀송뽀송, 매끈매끈~ 해수찜을 마치면 몸에 좋은 보약 한 사발 들이킨 것 같습니다. 


만병통치의 게르마늄 해수찜

손불면 궁산리는 유황이 함유된 돌을 소나무로 달구어 물을 데웁니다. 세종실록의 도자기 가마를 이용한 한증법을 계승, 발전시킨 것인데요.

유황 성분이 많은 돌, 삼못초 등의 약초, 소나무 장작까지. 이것들로 해수를 가열해 데워진 물로 찜질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온천과 약찜의 효능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고요. 해수찜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해수찜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확실한 내력은 전해지지 않아요. 다만 함평의 해안가에서 백여 년 전부터 이어져 왔다고 알려졌습니다. 


살균작용과 피부질환 및 신경통과 당뇨의 예방, 치료에 효과

함평은 유황과 알칼리 장석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산성암맥을 이용합니다. 함평 특산물인 돌은 가열하면 서로 엉겨 붙을 정도로 유황성분이 많아요. 

살균작용, 피부질환 및 신경통, 당뇨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신경통, 산후통, 관절염, 피부병과 같이 만성질환자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찜질을 하고 나면 처음에는 약간 나른하나 나중에는 기분이 상쾌해집니다. 

특히 관절염 같은 질병의 치료와 요양을 위해서는 3~4주 정도 머무르는데요. 정기적인 해수찜을 해주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부녀자들이 많이 찾고 있어요. 하루 평균 전국 각지에서 500여 명씩 찾아오고 있습니다. 

주포해수찜, 주표 신흥해수찜, 신흥약찜 돌머리해수찜 등. 함평에서 전통 방식 해수찜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장 싼 비용으로 가장 크게 효도하는 방법!

3,4명이 함께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가족단위 효도관광 코스 중 하나입니다. 꼭 돈을 많이 들여야 크게 효도하는 것은 아닙니다. 작은 성의로 부모님들께 큰 기쁨을 드릴 수 있는 함평 해수찜을 찾아주세요.


피부미용 및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보통 바닷물에 몸을 담그고 나면 민물로 샤워를 해야 하잖아요?

해수찜 후에는 오히려 피부가 매끈해지고 탄력이 붙습니다. 함평 바닷물과 돌에 포함된 광물질이 화학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런 화학반응의 결과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해수찜을 즐기고 돌머리해수욕장, 자산서원, 모평마을에도 들러주세요. 드넓은 갯벌과 아름다운 일몰로 유명한 돌머리해수욕장, 호남 사림 정개청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자산서원, 돌담이 예쁘고, 500여 년 전에 만들어진 숲이 인상적인 모평마을. 푸짐한 육회비빔밥으로 마무리하면?

함평 겨울 여행에서 확실한 힐링을 얻고 가실 수 있을 겁니다!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