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오감만족~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관

입력 2019.10.14. 14:50 댓글 0개

잡아보고 만져보는 체험수족관을 원한다면 전남 해양수산과학관이 딱~~!!

바다와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여수는 해양 생물을 볼 수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최신 현대 시설로 거대 흰고래를 볼 수 있는 아쿠아플라넷 여수는 물론이고 아기자기한 해양생물을 보고 만질 수 있는 오감만족 체험공간도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가면 더할 나위 없을 해양수산과학관을 소개하겠습니다.

​해양수산과학관은 1998년 5월에 수산종합관이라는 이름으로 개관하여 ​2005년 12월부터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관으로 개칭하였습니다.

​해양수산 문화의 전승과 청소년의 산교육장을 목적은 물론 어촌 관광 벨트 조성으로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어요.

본관은 1층과 2층으로 구분되어 있고 1층은 수족관 전시실로 수조 33개, 100여 종의 어류 5,000여 마리가 관광객들을 기다리고 있으며 해양생물 디오라마, 3D 입체영상관이 있습니다. 

​2층에는 해양수산 전시실과 수산과학 전시실이 있어 해양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어요.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은 바로 별관 체험 수족관입니다. 체험 수조 20대, 갯벌 수조 1대가 구비되어 만져볼 수도 있는 산교육장이랍니다. 

​해양수산과학관 1층부터 둘러보겠습니다.

1층 로비에는 국내 최대 원통형 수조(65톤)에 범돔, 여우고기, 해포리고기, 청색쥐돔 등 ​남해안에 서식하는 아열대성 어류가 활발하게 헤엄치고 있습니다.

전복진주도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어 진주가 생성되는 원리를 아이에게 설명할 수 있는 좋은 장소가 될 것 같습니다. 

​전복에 들어 있는 진주알이 굵을수록 전복은 큰 고통을 느꼈겠지요. 아름다움은 공짜로 얻어지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습니다.

대형수조, 중형수조, 소형수조가 전시실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형수조에는 방어, 잿방어, 홍민어, 까치상어 등 대형 어류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중형수조에는 붉바리, 독가시치, 쏨뱅이, 자리돔, 노랑가오리 등 우리 연안 토산어류가 전시되어 있고 ​소형수조에는 성대, 아홉동기리, 흰줄망둑, 쏠종개 등 전남 연안 희귀물고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수조 옆에 적혀 있는 어류 안내판을 보면서 수조에서 헤엄치고 있는 물고기를 살펴보며 ​‘이 물고기가 쏠종개구나, 저 물고기가 노랑가오리구나’ 생각하며 관람하니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지식은 더 많아지는 것 같았습니다.

바닷속이 3배로 확대되어 보이는 볼록 수조에 있는 해마와 작은 새우는 신기해서 한참을 바라보게 됩니다. ​해외 어류나 새우의 경우 그 색깔이 다양해서 무척 화려합니다.

더 신기한 것은 로봇 물고기가 물 속에서 자유롭게 헤엄치고 있어요. ​환한 몸통을 자랑하듯 유유히 헤엄치는 게 진짜 살아있는 것 같아 마냥 신기했어요.

2층으로 올라가면 수산생물전시실과 수산과학전시실이 있습니다. ​수산자원과 어장에 관한 설명이 되어 있고 우리나라의 주요 어장, 신기한 깊은 바다 속 생물 등을 그림과 그래프 등으로 설명하고 있어요.

​세계의 희귀패류, 산호, 갑각류 등 희귀 화석도 전시된 공간입니다. 해양생물 표본관도 전시되어 있어 어류의 수직분포나 생물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수산산업 전시실은 각종 어구가 재래식, 현대식으로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어 어구의 발전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어촌마을과 바다 양식장을 축소한 증양식디오라마관도 볼거리였습니다. ​어업의 발달사, 전통어업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바다도서관에서 편하게 앉거나 누워 바다에 관련된 도서를 찾아 읽는 시간도 충분히 유익할 것 같습니다. ​바다도서관은 쉼터 역할도 하고 있어요.

1층으로 내려오면 3D 입체영상관도 있는데 관람 시간을 참조하고 이용하면 됩니다. 바다에 관련된 영상이 상영되고 있습니다. 

​길을 따라 통로를 나오면 체험 수족관이 있는 별관으로 갈 수 있습니다.

야외에는 물고기들의 산란 및 휴식처인 인공어초(물고기집)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밖으로 바닷가로 내려갈 수 있는 길이 있어 체험 수족관에서 체험한 뒤 아쉬움이 남는다면 바닷가에 내려가 산책하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체험수족관은 잡아보고 만져보는 수조가 마련되어 있어서 우리 연안에 서식하는 각종 어패류를 관람객이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는 체험수조(터치풀)입니다. 

​소라도 만져보고 물고기도 잡아 볼 수 있지만 날쌔게 도망가는 물고기는 웬만해서는 잡히지 않는지 아이들이 연신 허탕을 칩니다. 그래도 아이들은 무척 즐거워했습니다.

눈으로만 보는 수조도 있어서 어종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국내 최초 갯벌 수조도 있습니다. 갯벌에 서식하는 짱뚱어, 농게, 칠게 등이 살아가고 있다는데 저는 보지 못했어요. ​

숨구멍처럼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을 보면 그들이 살고 있는 건 맞나 봅니다.

단순히 보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직접 만져보는 해양수족관을 원한다면 해양수산과학관을 방문하길 추천합니다. 

아이들에게 산교육장이 되고 알아가는 재미를 줄 수 있는 곳으로 유익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해양수산과학관

주소 : 여수시 돌산읍 평사리 1271-3 (무술목)

문의 : 061 - 644 - 4136

※ 본 게시글은 전라남도 SNS 관광 기자단 이난희 기자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