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20살 청춘, 노란꽃 산수유를 노래하다

입력 2019.02.20. 10:34 수정 2019.02.28. 13:29 댓글 0개
구례군은 오는 3월 16일부터 9일동안 노란꽃 산수유 축제를 연다. 산수유축제에는 해마다 50만명이상의 관광객이 몰려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사진은 노란 산슈유꽃에 내린  하얀 눈. 

지리산 자락 구례 산동면은 봄이 되면 마을마다 자연군락을 이룬 산수유나무가 노란 꽃물결을 이룬다.

돌담으로 이어진 마을농가 사이로, 시냇가와 논밭두렁에 연노랑 빛 산수유 꽃이 피면 한 폭의 동양화가 따로 없다.

산동면 산수유 꽃은 2월 중순부터 꽃망울을 터뜨리기 시작해 3월 중순께 노란색으로 만개한다.

수백 년의 아름드리 산수유 나무에서 황금 왕관 모양의 꽃망울들이 한꺼번에 피어올라 마치 꽃더미가 마을 뒤 덮는 장관을 연출한다.

꽃들은 특히 가을이 되면 루비 같이 빨간 산수유 열매로 변해 또 다른 볼거리는 물론 사람들의 건강을 챙겨 준다.

구례 산동면 일대 40여개의 자연마을에는 이처럼 산수유나무가 없는 곳이 없다.

전국 산수유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최대 군락지이다.

주로 한약재나 건강식품 원료로 사용되는 산수유는 아주 오래 전부터 구례 산동면 농가의 큰 소득원이다.

지난 2014년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됐지만 이후 산수유농업을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받기 위해 구례군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산수유는 지금으로부터 약 1천년 전 중국 산동성(山東省)에 사는 처녀가 구례군 산동면으로 시집 올 때 처음 가져와 심었고, 산동 이라는 지명도 이러한 연유에서 생겼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최초의 산수유 시목 나무가 구례군 산동면 계척마을에 있으며 보호수로 지정 관리되고 있기도 하다.

-‘산수유꽃 축제’ 3월16일 개막

봄의 전령사로 표현되는 산수유 꽃은 봄맞이 상춘객들을 유혹하는 매력적인 꽃으로 알려져 있다.

구례군 산동면 일원에서는 매년 산수유 꽃이 만개하는 3월 중순께 산수유꽃축제를 개최하고 있는데 올해는 3월16일부터 24일까지 9일간 열린다.

1999년 산동면청년회와 지역주민들이 주축이 되어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산수유꽃 축제는 그동안 발전을 거듭해 매년 5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구례군의 대표축제다.

- 봄의 활력과 젊음을 노래

구례군은 올해로 20회를 맞는 구례산수유꽃축제를 기념해 개막행사를 특별히 준비하고 있다.

‘스무살청춘, 산수유를 노래하다’라는 슬로건으로 산수유나무의 전래에서부터 산동면 지역의 여순사건으로 인한 비극을 노래로 전해오는 ‘산동애가(哀歌)’ 음악공연, 지난 산수유꽃축제의 이모저모 영상 공개, 봄의 활력과 젊음을 노래하는 인기가수 공연 등을 테마별로 구성해 다채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 의례 의식은 간소화하고 군민의 축하멘트 영상 모음 위주로 진행된다.

- 체험·문화예술 공연 등 다채

축제프로그램은 전통과 현대,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행사로 구성됐다.

첫날 오전 11시 구례향교 유림회는 산동면 계척마을 산수유나무 시목지에서 축제의 서막을 알리는 풍년 기원제례를 거행한다.

주요 행사는 산동면 좌사리 지리산온천관광지 특설무대와 산수유사랑공원, 반곡마을에서 열린다.

‘산수유꽃길따라 봄마중 걷기’, ‘영원불변의 하트지 남기기’ 체험 등 ‘영원한 사랑을 찾아서’라는 주제에 따라 40여종의 체험 및 문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산수유 떡 만들기 체험 경연행사’가 축제장에서 규모 있게 열린다.

자녀가 있는 가족은 전통 방식의 떡메치기와 떡썰기 체험 및 경연 행사에 참여하면 맛있는 찰떡도 먹고 재미도 즐길 수 있다.

공연행사도 풍성하다. 행사기간 중 주말에 산수유문화관과 반곡마을에서 가야금, 판소리, 통기타 등 ‘작은음악회’가 열리고, 트로트 가요제 ‘산수유 사랑 콘서트‘, ’포크 콘서트‘, ’남도전통 춤가락의 멋과 소리’ 공연이 이어진다.

또 지역주민이 함께 만들고 참여하는 ‘지역문화공연‘, 국가중요무형문화재인 구례잔수농악을 비롯해 강릉, 평택, 진주 삼천포, 임실 필봉 농악 등 우리나라 대표 무형문화재 농악공연도 선보인다.

평일에는 DJ와 함께하는 음악여행 ’오락가락‘과 ’산수유 열린 무대‘도 마련된다.

향토음식 및 지역제품 전시판매 등 부대행사도 만나볼 수 있다. 산수유차 등 산수유 제품을 비롯해 농특산품 판매장, 산수유캐릭터 퍼포먼스, 즉석 사진인화 서비스 등을 행사기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교통체계 등 관광객 편의 개선

구례군은 산수유꽃축제 기간동안 올해에도 5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광객은 주말에 집중돼 축제장으로 진입하는 차량들로 교통 체증이 골칫거리였다.

이 때문에 올해는 진입하는 일방통행 노선을 확대 개편하고 진출 우회도로는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또, 주 행사장은 관람객들의 동선을 따라 집중 배치해 각종 부스 이용이나 체험참여, 무대공연 관람을 한 공간에서 쉽게 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구례군 홈페이지에서 산수유꽃 현지 개화 상황을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 볼 수 있도록 했다.

군은 지리산정원이나 화엄사, 사성암, 한국압화박물관 등 관내 유명 관광지를 다녀 온 후 산수유꽃축제장을 방문하거나 축제장 내 ‘산유수유 캐릭터’와 인증 사진을 찍어 개인 SNS에 홍보하는 사람은 선착순으로 산수유 건피를 무료로 주는 경품행사도 진행한다. 김순호 구례군수는 “구례산수유는 오래 전부터 지역농가의 소득원이고 소중한 관광자원이었다”며 “산수유가 우리 군의 6차 산업이자 훌륭한 관광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특색 있는 산수유꽃축제를 마련해 브랜드가치를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례=오인석기자 gunguck@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