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청

광주 동구 가볼만한 산책코스

입력 2019.01.11. 16:57 수정 2019.01.14. 09:38 댓글 3개

빛고을 광주는 찬란한 햇빛으로 표현되는 장소로 번영의 고장이자 학업의 도시입니다. 몇몇 분들은 왜? 광주를 빛고을 광주라는 표현을 하는지 궁금해하시더군요. 간단합니다. 빛의 의미는 겨울에 나타나는 해님처럼 따뜻함을 사람들에게 주는 의미입니다. 추위를 녹여주는 따뜻하고 엄마같은 다정함을 주는 도시! 바로 빛고을 광주입니다.

오늘 이웃님들께 광주여행 가볼 만한 곳으로 알려드릴 장소는 관광지라기보다는 광주시민들이 자주 가는 여행코스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동구에 사시는 주민들은 복지생활을 어떻게 받고 있고 요즘 인기 있는 커피숍 또는 음료 파는 곳은 어딘지, 부담 없이 가볼 만한 관광지는 어딘지 등 편안하게 산책코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호남 제1의 대도시로 번영하고 있는 광주는 1973년에 구제를 도입함으로써 대도시의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고 현재는 백만 명 이상에게 주어지는 광역시로 승격되어있습니다.

동구국민체육센터

이곳은 스포츠클럽으로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에게 스포츠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생활체육의 발전도모를 위해서 지역사회공동체 건설에 기여를 하고 있는 장소입니다. 동구에 유일하게 있는 국민체육센터는 광주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기 위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광주 하면, 아시아문화중심도시라고만 생각하시는데, 2019년에 다가올 광주 FINA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를 준비 중인 스포츠 도시이기도 합니다. 기아타이거즈는 타구단들이 하지 못했던 11번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했고 스포츠 관련 학교에서는 다수의 우승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멋진 광주에서, 동구는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행복도시 동구를 만들어 가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동구국민체육센터를 들 수 있습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건설되어 있는 이곳은 내진설계 건축물로 인정을 받았으며, 2층에서는 수영장, 3층에서는 헬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회원 등록을 하신 후에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매월 20일 ~ 말일까지가 기존 회원 등록 기간, 매월 25일 ~ 말일은 신규 회원 선착순 모집 기간이오니, 참고하셔서 다양한 건강프로그램을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광주 지산동 오층석탑

이 석탑은 백천사지로 추정되는 곳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후기 석탑입니다. 과거에는 "광주 동오층석탑"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탑의 양식은 전형적인 이중 기단을 갖춘 오층석탑으로, 기단부와 탑신부는 완전한 반면에 상륜부는 꼭대기 층에 있는 네모난 지붕 모양장식만 남아있었습니다. 다른 부분은 밖으로 빠져나가서 일부가 노출되어있었습니다. 기단은 지대석과 아래층 기단면석을 한 돌로 다듬어져있었습니다. 여러 석재로 조립한 흔적이 보이고 면석 4면에 각각 두 개씩 남겨두었습니다. 이 석탑은 1955년에 해체 수리되었는데, 당시 4층 옥개석 윗면에서 동합사리 장치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작년에 진행되었던 "2018년 생생문화재 오감만족 풍유산책 문화유산투어"에서는 지산동 오층석탑을 소개하면서 시민들과 역사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보물 제110호로 지정되어있는 광주 지산동 오층석탑은 누구나 통행이 가능하게 입구를 개방해 놨기 때문에 광주여행 가볼 만한 곳을 찾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름다운 우리나라 문화유산! 아이들이 보고 배우는 게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구르미茶

최근에 만들어진 구르미茶집은 광주여행 가볼 만한 곳 중에서 유일하게 셀프 카페로 운영이 되고 있는 장소입니다. 제주도에 가면 무인카페라고 제주시 쪽에 운영되고 있는 장소가 있는데, 광주에도 이런 곳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드디어 이뤄졌네요. 광주 동구에 위치하고 있는 이곳은 절에서 운영 이 되고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저도 처음 방문했던 장소라서 사장님이 누군지는 모르겠어요. 제주도는 제주도민들이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되어있는데. 이곳은 법당 관련 일을 하시는 분이 관리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광주여행 가볼 만한 곳 구르미차 집은 셀프카페라고 해서 내부 인테리어가 안 좋은 게 아닙니다. 여성분들이 좋아할 만한 세련된 인테리어로 되어있습니다. 더욱이 스님들이 직접 사용하셨던 물건들을 기부하셨다고 하니, 차도 마시면서 친구들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해보는 건 어떠세요? 계산 또한 셀프로 하기 때문에 양심껏 드신 만큼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현금도 되고 카드도 가능하게 입구 쪽에 가지런히 정리되어있습니다.

이곳에 추천하고 싶은 것은 포스트잇으로 다녀간 분들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남기는 공간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계자분이 보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제주도 무인카페에서 이곳을 다녀간 관광객들을 위한 메모장을 자유롭게 작성해서 붙여놓는 공간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어디에 붙여도 상관이 없다는 뜻입니다. 참고하세용!^^ [소망메모장 + 하고 싶은 말 = 메모장에 남겨서 기록하기]

광주에서 유일하게 운영이 되고 있는 구르미차(茶) 집이 셀프카페로 운영이 된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부담 없이 오셔서 이용하시라는 부분도 포함되어 있는 것 같아서 팁을 약간 올려봅니다. 광주를 대표하는 관광지와 대표 건물로 인기가 급상승할 것 같다는 예감은 저만 드는 건 아니죠?^^ 광주여행 가볼 만한 곳 참고하셔서 동구 추천코스 잼있게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