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무안·해남·신안··· 광주 군 공항 어디로 갈까

입력 2018.10.02. 16:36 수정 2018.10.03. 07:18 댓글 6개
국방부, 무안 등 3개 군 작전성 검토 완료
이르면 이번주 중 예비 이전후보지 윤곽
무안국제공항전경

광주·전남 최대 상생현안인 광주 군 공항 예비 이전후보지가 조만간 발표된다.

한 곳이 될지, 두 곳 이상이 될지는 아직 미정이다.

국방부는 이르면 이번주, 늦어도 다음주 중으로 광주시, 해당지역 단체장 등과 비공식 만남을 갖고 광주 군 공항 예비 이전후보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대 숙원사업인 광주 군 공항이 어느 지역으로 이전하게 될지 지역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일 광주시에 따르면 국방부와 광주 군 공항 예비 이전후보지 발표를 위한 비공식 만남을 갖는다.

아직 시기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빠르면 이번주, 늦어도 다음주가 될 전망이다.

이번 만남에는 광주 군 공항 예비 이전후보지로 선정된 해당 지역 단체장도 함께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가 예비 이전후보지를 한 곳 발표할 지, 두 곳 이상을 발표할 지 아직 가늠할 수 없다.

다만 대구 등 타 지역 사례를 감안할 경우 두 곳 정도가 될 것으로 광주시는 예측하고 있다.

국방부는 지난 8월 이용섭 시장, 김영록 지사와 잇따라 면담을 갖고 군 작전성 검토 결과를 설명하는 등 예비 이전후보지 선정을 위한 물밑작업에 돌입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국방부가 선호하는 특정지역의 이름이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지난해 용역을 거쳐 무안, 해남, 신안, 영암 등 4개 지역 6곳을 예비 이전후보지로 압축하고 국방부에 올 하반기까지 선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방부는 이중 영암 한 곳이 빠진 3개 지역을 대상으로 작전성 검토를 진행해 최근 완료했다.

국방부는 ‘작전운용’, ‘작전수행’, ‘비행기준’, ‘공역’, ‘장애물’, ‘기상조건’ 등 군사작전 적합성 6개 항목과 ‘소음’, ‘개발계획’, ‘지형조건’, ‘공공지원’, ‘접근성’, ‘환경성’, ‘확장성’ 등 공항입지 적합성 7개 항목을 검토했다.

국방부는 작전성과 적합성 세부 검토 결과 내용과 예비 이전후보지 우선순위는 발표하지 않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해당 지역 반발과 갈등 등 불필요한 잡음을 차단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현재 광주·전남지역에서는 무안군이 가장 유력한 군 공항 이전지로 거론되고 있다.

이미 국제공항인 무안공항이 위치해 있는데다 민선7기 시도가 공항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군 공항이 바닷가 쪽으로 옮겨지면 소음 영향을 덜 받는다. 조만간 예비 이전후보지가 결정될 것”이라며 무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속내를 내비쳤다.

광주시도 무안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서삼석 국회의원과 무안지역 여론주도층을 지속적으로 접촉하며 이전지역에 대한 국책사업 지원계획 등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다.

‘군 공항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는 예비 이전후보지의 경우 군사작전 및 군 공항 입지의 적합 등을 고려해 국방부 장관이 선정하며 관계 지방자치단체장과 협의 후 선정 결과를 통보하도록 돼 있다.

이후 이전 후보지와 이전 부지는 주민투표 등을 거쳐 해당 지자체장이 참여하는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광주시는 국방부 예비 이전후보지 선정에 대비해 국방부·전남도·일선 지자체가 참여하는 4자 논의기구를 구성, 구체적인 협의에 나설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군 공항 예비 이전후보지 발표는 이제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며 “예비 이전후보지가 선정되면 주민편익시설과 태양광 발전소 등 소득증대 사업들을 적극 발굴해 이전지역에 대한 국책사업이 최대한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5조7천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2022년까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15.3k㎡(463만평)의 신공항을 건설해 광주 군 공항을 이전한다.

이중 이전주변지역 지원예산이 4천508억원이다.

국방부 분석결과 군 공항이 이전하면 해당지역은 6조5천억원대의 생산·부가가치 유발효과와 3만6천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군인과 군무원 가족 등 1만여명(상주인구 3천여명)이 유입돼 인구증가 효과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김대우기자 ksh430@daum.net

# 이건어때요?
댓글6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