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의기억연대 "일본정부에 위로금 반환조치 해야"

입력 2018.09.26. 20:37 댓글 0개
文 "화해치유재단, 정상적 기능 못하고 고사"
연대 측 "시민들 목소리 정부가 받아들인 것"
"위로금 반환하고 피해자 명예회복 노력해야"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17일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 평화의 소녀상과 노동자상 모형 위로 일본영사관 내 일장기가 휘날리고 있다. 위원회는 지난해 9월부터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을 위한 모금운동을 벌여 1억원(220개 단체, 6533명) 상당을 모았고, 이 모금액으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제작해 오는 5월 1일 노동절에 맞춰 부산 일본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옆에 노동자상을 세울 계획이다. 2018.04.17. yulnet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예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화해치유재단 해체를 언급한 가운데 정의기억연대가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는 26일 성명을 발표하고 "이번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김복동 할머니를 비롯한 각계 각층의 시민들이 거리에서 외쳐왔던 화해치유재단 해산의 목소리를 정부가 받아들인 것이라 평가한다"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 호텔에서 열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할머니들과 국민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하지 못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재단 해체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정의기억연대는 "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그 자체로 2015년 한일합의의 정당성이 없음을 선언한 것"이라며 "이제 정부가 할 일은 재단 해산과 일본정부 위로금 10억 엔 반환을 위한 조치의 이행"이라고 강조했다.

연대는 "일본 정부로 위로금을 반환하기 위해 정부 예산을 편성, 집행하고 피해자 중심주의적 접근원칙에 근거해 일본군성노예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회복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정부에 대해서는 "2015한일합의에 대해 국제연합(UN) 여성차별위원회, 인종차별철폐위원회 등 각종 인권기구가 내린 권고의 실행을 위해 국제인권원칙에 위반하는 합의 이행 주장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화해치유재단은 2015년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으로 설립됐으나, 졸속 합의 논란과 함께 출연금 반환 및 재단 해산을 요구하는 지적이 나오면서 현재 실질적으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추석 연휴 마지막날인 이날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제1354차 정기 수요집회가 열렸다.

ashley8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