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국당, 심재철 압수수색 강력규탄…"국감 무력화 시도"

입력 2018.09.26. 15:15 댓글 0개
"野의원 입 막겠다는 것…무엇을 숨기고 싶은 건가"
"문 의장, 심재철 소명기회 없이 검찰 압수수색에 동의"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 등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심재철 의원실 압수수색 등 문재인 정부의 야당탄압과 국정감사 무력화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승희, 추경호, 심재철, 김순례, 김용태 의원. 2018.09.26.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의원들은 26일 비공개 예산정보 열람·유출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심재철 의원실 압수수색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야당탄압과 국정감사 무력화 시도가 도를 넘고 있다"고 강력 규탄했다.

심 의원을 비롯한 자유한국당 기재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기획재정부의 심 의원 보좌관 검찰 고발과 추가 고발 방침 공개 및 검찰의 압수수색을 거론하며 "아예 야당 국회의원의 입을 막겠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심 의원실이 공개한 자료는 기획재정부가 직접 승인해준 아이디를 통해 재정분석시스템에 정상적으로 접속해서 얻은 정부 각 기관장들의 업무추진비 내역"이라며 "이것이 국가기밀이라도 되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이들은 "정부 각 기관장의 업무추진비 내역은 매년 국정감사 때면 여야 가릴 것 없이 요청하는 국정감사 단골메뉴"라며 "이런 자료들조차 공개하지 못하도록 겁박하는 문재인 정부는 과연 무엇을 숨기고 싶어 하는 것인지, 무엇을 그렇게 두려워하는지를 묻고 싶다"고 했다.

이들은 또 더불어민주당 출신 문희장 국회의장을 향해서는 "심 의원에게 어떤 소명의 기회도 주지 않은 채 검찰의 압수수색에 동의를 해줬다"며 "행정부의 국정운영을 견제하는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해야 할 국회의장으로서 도저히 해서는 안 될 일을 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들은 "여당 출신 국회의장이기 때문에 정부의 야당탄압에 동조한 것은 아닌지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국회의장의 소상한 경위 설명과 함께 사과 및 재발방지 약속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이들은 기획재정부의 고발 취하 및 사과도 요구했다.

자유한국당은 아울러 기획재정부의 이 사건 고발 경위 등 진상파악을 위한 기재위 전체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한편, 오는 27일 비상 의원총회를 열어 향후 대응책을 논의할 방침이다.

한편 민주당은 이 사건으로 피감기관인 기획재정부와 감사권을 가진 심 의원 측이 서로 고소고발에 나선 상황에서 정상적인 국정감사 진행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심 의원이 기재위원직을 내려놔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추경호 의원은 그러나 "의정활동을 하겠다는 국회의원을 상대로 사퇴 운운하는 건 그야말로 치졸한 정치행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기재위를 통해 정부를 향해 이 문제를 철저히 따지고 국민께 알림으로써 어떤 게 국민을 위한 건지, 세금 용처를 정확히 밝히는 게 과연 부당하고 잘못됐는지 국민에 소상히 알리고 평가 받을 것"이라고 했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