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늘 ‘한가위’만 같았으면

입력 2018.09.20. 18:50 수정 2018.09.20. 18:52 댓글 0개
도철원의 무등칼럼 무등일보 취재1본부

민족 대명절인 추석이 다가왔다. 풍성한 가을의 문턱에서 그동안 떨어져 있던 가족들과 오붓하게 만나서 회포도 풀고 정도 느끼는 추석은 ‘늘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처럼 모두에게 좋은날이었다.

‘8월의 가장 큰 날’에 모여 맛있는 음식도 해먹고, 춤을 추고, 즐겁게 놀았다는 우리 선조들처럼 한가위는 지금도 이웃, 친지, 가족과 함께 잠시 시름을 내려놓고 웃으며 ‘살 찔 걱정 없이 마음껏 먹는’그런 날이어야 하지만 매년 이맘때가 되면 ‘가족끼리 다투다 경찰까지 출동하는 ’가정폭력이 늘어난다.

단순한 말다툼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지난 설 연휴 기간 광주경찰청에 접수된 가정폭력 신고는 일평균 19.8건에 달했다. 명절에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끼리 한잔 하면서 의견 충돌 등으로 인해 다투는 일이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인 셈이다.

저 수치 역시 전년도보다 늘어난 것이었기에 각박한 세상사가 ‘한가위’에도 웃기보다 얼굴을 찌푸리게 만든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아무리 힘들어도 세상에 마음 터놓고 깊은 속 이야기를 서슴없이 할 수 있는 이가 바로 가족이기에 올해부터라도 가족끼리만이라도 좋은 날을 보내면 어떨까.

지금까지 가족들과 싸운 일들을 되돌아보면 ‘그 때 왜 그랬을까’라는 후회 또는 아쉬움이 드는 경우는 누구나 한번쯤은 있다. 더 이상 가족이 가족이 아니게 될만큼, 원수처럼 싸우는 일도 분명 있었을테다.

그래도 좋은날에는 좋은 일만 생각해보자. 한번 더 참고, 한번만 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을 한다면 분명 추석은 우리에게 ‘8월의 가장 큰 좋은날’이 될 것이다.

아울러 가족들을 만나기 위해 귀성 또는 역귀성을 하는 모든 이들이 ‘안전운전’을 했으면 한다. 최근 명절에 대형교통사고는 발생하지 않고, 교통사고도 감소하는 추세지만 여전히 ‘좋은날’에 가족들을 만나러 가거나 ‘좋은날’에 가족들과 나들이를 가다가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남기는 경우를 종종 접하게 된다.

그런 이야기들을 들을때마다 항상 더 조심해야지 하면서도 금방 운전대를 잡으면 잊어버리는 경우가 다반사지만 올해 ‘좋은날’에는 꼭 기억했으면 한다. 더 오랜 시간 좋은 내 편과 좋은 시간, 좋은날을 맞기위해서라도 말이다.

올해는 추석 연휴가 끝난 뒤 ‘사고 없는 광주·전남’ ‘가족들과 즐거운 한가위를 보내고 일상으로 복귀’등의 이야기만 들었으면 좋겠다.‘날이 적당해서, 날이 좋아서, 모든 날이 좋았다’는 유명드라마의 대사처럼 올 추석은 모두에게 ‘모든 날이 좋은’날이 되길 기대해본다. 도철원 사회부 차장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