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노동계, 현대차 사업 불참… 광주형 일자리 제동

입력 2018.09.19. 16:46 수정 2018.09.19. 17:08 댓글 1개
기자회견서 “광주시 추진 과정 불투명” 불만
시 “진정성 갖고 양측 입장 조율해 나갈 것”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노사상생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신호탄인 ‘현대자동차 광주 완성차공장 투자사업’에 지역 노동계가 공식적으로 불참을 선언했다.

노동계 불참으로 광주형 일자리 ‘노사민정 대타협’ 원칙이 흔들리면서 사업 추진에도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19일 한국노총 광주본부 등 노동계는 광주시의회 3층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형 일자리의 핵심이 ‘노사민정 대타협’ 임에도 불구하고 광주시는 지역 노동계를 배제한 밀실 협상을 지속하고 있는 만큼 현대자동차 투자협상 사업에는 더 이상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 용역을 통해 초임 연봉 4천 만원을 명시해놓고 이제와서 평균 연봉 4천만원으로 말을 바꾸는 등 시가 노동자들을 비정규직보다 못한 일터로 몰아놓고 최저임금에 허덕이게 하려 하고 있다”며 “새로 만들어질 공장에서 밤잠 못자고 8시간씩 교대근무를 해도 5년간 2천100만원을 받아야 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동계는 “현대차 투자협상은 지역민을 위한 것이 아니라 양극화 해소와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자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있다”며 “사회적 대화만이 어려운 경제현실을 극복하고 양극화로 분화된 사회갈등을 타개할 수 있음에도 시는 사회적 대화를 내팽개치고 밀실협상으로 일관하고 있는 가 하면 현대차에 약점이라도 잡힌 것처럼 최악의 조건을 제시하고 있어 진의마저 의심스러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병훈 광주 문화경제부시장은 “며칠전 이용섭 시장이 절박한 심정으로 시민들에게 중간보고를 했듯이 현대차 합작법인 설립은 광주형 일자리의 최초 모델 사업으로서, 노동계 참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노동계가 불참 의사를 밝힌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며 노동계와 계속 대화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을 반영한 국정과제로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노사민정 대타협의 정신을 바탕으로 추진 중인 사항”이라며 “민선 7기 출범 이후 노동계와 10여차례 이상 만나 노동계와의 소통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오고 있다. 노동계를 배제한 비밀협상이라는 표현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연봉 2천 100만원 수준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광주형 일자리의 임금 수준은 평균 초임 연봉 3천~4천만원 수준을 근간으로 추진중으로 ‘광주형 일자리는 반값 임금이 아니라,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목표’인 만큼 진정성을 갖고 노사 양측의 입장을 더욱 조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와 현대차는 빛그린국가산단 내 62만8천㎡ 부지에 자기자본 2천800억원, 차입금 4천200억원 등 7천억원을 투입해 1000cc 미만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연간 10만대 양산하는 것을 골자로 투자협약을 수 개월째 진행 중이다.

부지와 공장 설비를 합쳐 고정자산은 5천억원 이상, 정규직 근로자는 신입 생산직과 경력 관리직을 합쳐 1천여 명, 간접고용까지 더하면 1만∼1만2천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임금은 국내 완성차업체 5곳의 연평균 임금(9천213만원)의 절반에 못미치는 연봉 4천만원 수준으로 예상돼왔었다.

김현주기자 5151khj@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