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부, 허점 드러낸 메르스 대응 지침 뜯어 고친다

입력 2018.09.18. 16:11 수정 2018.09.18. 18:05 댓글 0개
박능후 "보강할 부분 전문가들과 살펴보고 있어"
메르스 증상에 '설사' 없어 의료계 기준 변경 요구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정부가 이번 메르스 사태를 통해 허점을 노출한메르스 대응 지침을 뜯어 고치기로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메르스 대응 지침 자체가 좀 더 보강할 부분이 있지 않나 싶어서 전문가들과 함께 보강할 수 있는 내용들을 지금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60대 환자 A씨는 지난 7일 인천공항에 입국하는 과정에서 훨체어 없이는 걸을 수 없을 정도로 몸 상태가 좋지 않았지만 검역 과정을 통과했다.

이 환자는 공항 검역 과정에서 설사 증상이 있다고 알렸지만 발열 증상과 기침, 호흡 곤란 등 호흡기 증상이 없어서 걸러지지 않았다.

박 장관도 "잠복기에 입국하는 분들을 발견해 낼 수가 없고 거짓말로 보고를 할 경우에는 찾아내기 힘들다"며 "이 분이 공항 검역 과정에서 체온을 쟀는데 정상보다 오히려 낮은 체온이 나왔고 설사에 대한 이야기만 하고 다른 이야기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메르스 대응 지침에는 중동 지역을 방문한 사람에게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 곤란 등)이 있을 때만 의심환자로 분류하고 있다. 설사는 메르스 의심환자 기준에 없다.

이 환자는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없어 입국 당시 메르스 의심환자로 분류되지 않았지만 하루가 채 지나지 않아 확진 환자 판정을 받았다.

정부의 검역체계와 메르스 대응 지침이 허점을 드러낸 것이다.

실제로 의료계 일각에서는 메르스의 주된 증상이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지만 설사와 구토 같은 소화기 증상도 무시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2015년 정부가 펴낸 메르스 백서에는 '감염 초기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채 설사와 복통만 호소할 수 있다'고 적혀 있다.

이에 따라 정부가 뒤늦게 메르스 대응 지침을 뜯어 고치기로 한 것이다.

박 장관은 "국제간에 이동이 많아 감염병에 노출된 상태이기 때문에 보다 더 철저하게 대비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나가도록 평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이번 사태에 대해 "방역체계에 구멍이 뚫렸다고 보지는 않는다"며 "검역과정이 검역대 하나만으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중동지역에서 들어온 입국자에 대해서는 통과된 날로부터 2주 동안 4번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확진 환자 A씨의 완치 사실을 발표했다. 메르스 최대 잠복기 14일이 지나는 이달 22일까지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22일 0시를 기점으로 사실상 이번 사태는 종료된다.

kangs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