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제3차 남북정상회담', 민주당.평화당.정의당 '성공 기대'...한국당.바른미래당 '시큰둥'

입력 2018.09.17. 16:34 수정 2018.09.17. 16:38 댓글 0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제3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정치권은 17일 각 정당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소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의 평양행에 동행하는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은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한반도 항구적 평화가 정착되길 기원했다.

반면 청와대의 평양행 초정을 거부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북한의 선 비핵화 등 실질적 효과가 있어야 된다고 꼬집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한미정상회담이 9월에 이뤄져 한반도 평화 공존의 시대가 올 수 있는 중요한 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대표는 “내일부터 2박3일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된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교류와 관련해 논의를 많이할 예정인데 최종적으로 가장 초미의 관심사는 역시 한반도 비핵화를 어떻게 실현할까다“라고 짚었다.

이어 “특사단에 원로급부터 미래 신세대에 이르기까지 골고루 포진해 있어서 좋은 성과가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 남북정상회담에서 좋은 성과를 내도록 같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은 이날 최고위에서 “이번 방북에서 남북 국회회담의 원칙적 합의는 반드시 만들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정 대표는 ”4.27 판문점 선언 1조에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가 공동 행사에 적극 추진한다는 합의정신에 따라 남북 국회 회담이 올해 안에 열리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당내 회의에서 ”이번 정상회담은 교착상태에 놓인 북미협상의 돌파구를 만들고, 남과 북의 진전된 합의로 한반도 평화정착의 확고한 디딤돌을 놓아야 한다“며 ”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는 우리 국민과 세계인들에게 긍정적 성과를 드릴 수 있도록 최대한 협력하고 만반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북한의 선 비핵화’, 바른미래당은 ‘비핵화 돌파구 마련’ 등으로 정부를 압박했다.

전옥현 한국당 국가안보특별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어떤 경우에도 ‘선 비핵화 후 종전선언’이란 기본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마지막 기회란 단단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며 ”비본질적인 비핵화 조치만으로 종전 선언에 응한다거나 영변 핵시설 폐쇄 등에 구두 약속만으로 합의하는 건 원칙적으로 반대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명문화된 약속을 하지 않는 한 종전선언을 하면 안 된다“고 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우리는 아직 이번 정상회담으로 잔치를 벌일 때는 아니다”라며 “남북 정상회담을 평양에서 여는 것만으로 분위기가 들떠있어선 안 될 것”이라며 실질적인 비핵화 일정 도출을 요구했다.

손 대표는 “남북 정상이 만나 군사적 긴장 완화뿐만 아니라 광범위하게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것은 환영할 일”이라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이 비핵화의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절박한 과제를 안고 가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