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도시樂]문화마켓·한복데이···주말 금남로가 즐겁다

입력 2018.09.12. 11:30 수정 2018.09.19. 14:39 댓글 0개
ACC 아시아컬처마켓 2018 하반기 오픈
하늘마당·구름다리서 시민참여 문화장터
금남로에서는 광주 한복데이 ‘한판’ 개최

“이번 주말 금남로에서 문화마켓·한복데이 즐기세요."

ACC 아시아컬처마켓


가을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는 문화행사가 광주 도심 한마당에서 잇따라 펼쳐진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명소인 하늘마당과 구름다리가 시민들이 참여하는 문화장터로 꾸며진다.

‘ACC 아시아 컬처마켓’은 11월 10일까지 매주 금·토요일 저녁 5시부터 9시까지 운영된다. 아시아 문화에 대한 시민들의 개성 넘치는 생각을 담은 문화콘텐츠를 사고, 팔고, 즐길 수 있는 개방형 문화장터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최하고 아시아문화원이 주관한다. 

‘ACC 아시아컬처마켓’을 통해 동명동과 충장로를 있는 사이 공간인 ACC 구름다리(플라자브릿지)와 도심 속의 잔디밭으로 인기가 높은 ACC 하늘마당 일대는 문화상품존, 버스킹존, 먹거리존, 청년스타트업존, 참여형프로그램존 등의 이색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손재주가 뛰어난 시민셀러들의 이색적인 문화상품을 만나고, 맛있는 먹거리와 버스킹 공연, 청년스타트업 프로그램까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마당으로 구성된다. 문화 소비·향유의 주인공인 시민들이 ACC를 플랫폼으로 시장 운영의 주인이 된다.

또 광주창작콘텐츠산업협회를 비롯해 광주청년창업지원센터의 스토리 캐릭터와 스타트업 프로그램 등이 더해져 더욱 풍성한 콘텐츠로 구성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www.acc.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복입고 시내 누벼볼까?


광주 도심을 색동 한복으로 물들일 축제도 열린다. ‘2018 광주 한복데이 한판(이하 한판)’은 16일 오후 2시부터 8시 30분까지 광주 충장로(금남로 공원 일대)에서 펼쳐진다.

한판은 광주 시민들에게 직접 한복을 대여해주며 진행하는 거리 축제로, 한복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알림과 동시에 단색 도심 속 한복의 색채를 입혀 생기있는 하루로 만드는 것을 취지로 하고 있다. 축제의 이름답게 이 날은 축제 측이 광주 시민들에게 직접 한복을 대여해주는 서비스와 거리 행진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매년 다양한 콘셉트의 테마로 진행해오고 있는 축제는 올 해 ‘한국의 도깨비’를 주요 콘셉트로 선정해 진행한다.

주 행사장인 광주 금남로 공원 일대에서 펼쳐지는 이 날 행사는 시민들에게 직접 한복을 대여해주는 서비스와 동시에 ‘윷놀이 랭킹전’·‘장원급제 퀴즈풀이’ 등 다양한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사전 신청을 통해 참가할 수 있는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인 윷놀이 랭킹전은 대형 윷을 이용한 통한 토너먼트 형식의 게임으로 총 상금 45만원의 혜택이 있다.

장원급제 퀴즈풀이는 ‘광주’, ‘전통’, ‘한복’ 등과 관련된 키워드로 2행시·4행시 작문 및 받아쓰기가 진행된다. 이를 통한 장원급제자를 선출하며 급제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증정한다. 축제는 이밖에도 콘셉트에 맞게 도깨비 캐릭터극, 도깨비 음악회, 도깨비 놀이터 등 부대행사를 진행하며 포토존, 푸드존 등을 더불어 운영한다.

또한 이 날은 충장로 곳곳에서 한복을 입은 축제의 자원봉사자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각자 조선시대 인물들로 분장한 자원봉사자들은 맡은 역할에 따라 거리극을 진행하는 등 축제를 꾸며나간다. 축제는 이들을 통해 시민들에게 한복의 다채로움과 거리극을 통한 유쾌함을 선사할 예정이다.

축제를 기획한 한판의 한지성 총감독은 “광주한복데이는 광주를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는 청년문화기획자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만든 축제로, 광주의 새로운 문화컨텐츠를 발굴하고 새로움을 찾고자 하는 청년들의 욕구를 발산시켜줄 수 있는 큰 에너지창고와 같다”고 축제를 소개했다.

최민석기자 backdoor20@nate.com·이영주 인턴기자 dalk1482@gmail.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