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사자명예훼손 전두환씨 재판 핵심 쟁점은 '고의성'

입력 2018.08.26. 05:01 수정 2019.03.11. 16:02 댓글 0개
검찰 vs 전 씨 측 공방 이어질 듯

【광주=뉴시스】구용희 기자 =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기소돼 오는 27일 재판을 앞두고 있는 전두환(87) 전 대통령.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고의성'으로 압축된다. 즉, 5·18 민주화운동 당시와 이후 시점 광주에서 헬기사격의 실체를 알고서도 자신의 회고록 1권 '혼돈의 시대'에 고(故) 조비오 신부에 대한 원색적 비난을 쏟아냈는지 여부다.

전 씨는 지난해 4월3일 자신의 회고록을 통해 '광주사태 당시 헬기 기총소사는 없었던 만큼 조 신부가 헬기사격을 목격했다는 것은 왜곡된 악의적 주장이다. 조 신부는 성직자라는 말이 무색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다'라고 기술했다.

5·18 민주화운동과 함께 해 온 조 신부는 생전 1980년 5월 광주에서 헬기사격을 목격했다고 주장했다.

오월단체와 유가족은 지난해 4월 전 씨를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으며, 검찰은 수사 끝에 지난 5월3일 전 씨를 불구속기소했다.

앞서 검찰은 38년 전 광주에서 실제 헬기사격이 있었는지 등 수 개월 동안 사실 관계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1980년 5월 광주 헬기사격이 사실이었다는 점을 확인한 검찰은 전 씨가 고의로 조 신부를 비난했는지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사자명예훼손은 허위의 사실을 적시해 고인에 대한 명예를 훼손하는 경우 성립한다. 진실을 적시한 경우 이로 인해 고인의 명예가 훼손됐더라도 처벌받지 않는다.

형사 처벌을 위해서는 적시된 내용이 허위사실이며, 작성자에게 적시된 허위사실에 관한 인식(고의성)이 있었는지를 입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검찰은 지난 1월 집필자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지난 2월부터는 국방부 특별조사위의 조사 자료, 미국·일본·독일·프랑스에 위치한 외국대사관 본국 보고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작업을 벌였다.

그 결과 12·12 내란을 주도한 뒤 당시 광주에서의 시위 진압 상황을 보고받은 점, 다수의 목격자 진술, 국과수 전일빌딩 감정 결과 등 회고록 발간 당시까지 헬기 사격에 부합하는 자료가 다수 존재했음에도 이를 외면하고 조 신부를 원색적으로 비난한 점에 비춰 전 씨에게 범죄의 고의성이 있다고 판단, 기소에 이르렀다.

하지만 전 씨 측은 서면 진술서를 통해 '5·18은 자신과 무관하게 벌어졌으며, 알고 있는 내용도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 했다.

지난 4월 광주지법에서 열린 회고록 손해배상 소송 민사재판에서도 전 씨 측 법률 대리인은 "의견을 표현한 것이지 5·18 단체의 명예나 5·18 정신을 비하할 의사는 없었다. 고의 자체가 없었다"고 항변했다.

사자명예훼손에 '고의성이 있다'는 검찰과 이를 부인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 씨 측의 주장이 향후 재판 과정에서 팽팽히 맞설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수사검사를 포함한 전담팀이 법정에 출석, 공소유지에 나선다.

사자명예훼손죄는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persevere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