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미 시애틀서 좌 · 우익단체 총기 찬반시위...경찰이 격리

입력 2018.08.19. 07:42 댓글 0개
【 시애틀( 미 워싱턴주) = AP/뉴시스】총기규제에 반대하는 우익 단체들으, 시위대가 18일(현지시간) 대형트럭에 깃발을 타고 시애틀 시청 부근 거리에서 선전활동을 펴고 있다.

【 시애틀( 미 워싱턴주) = AP/뉴시스】차미례 기자 = 미국 시애틀 시내에서 18일 오후(현지시간) 주말을 맞아 우익 단체 시위대의 "자유냐 죽음이냐"( Liberty or Death ) 집회에 좌파의 맞불 시위대가 몰려 들면서 경찰이 개입해 두 시위대를 분리시켰다.

총기규제에 반대하는 우익단체인 '워싱턴 3% 사람들' 과 '애국 기도회'는 이 날 시애틀 시청 앞에서 워싱턴주 정부가 반자동 소총의 구입가능연령을 높이는 총기 규제를 실시하는데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에 대해 좌파 단체인 '노동주권을 위한 노동자회' (OWLS)와 '급진여성'(Radical Women ), 자유사회당(Freedom Socialist Party )의 시위대가 같은 장소에 몰려와 집회를 가지면서 충돌위험이 높아졌다.

경찰은 토요일 오후의 양측 집회에 개입해서 금속 바리케이드와 수십 명의 경찰 병력을 투입해 양쪽을 격리 시켰다. 우익 집회를 방해하기 위해 좌파 시위대는 고함을 지르고 소방울과 사이렌 소리를 울려서 행사의 진행을 방해했다.

시위가 진행되면서 경찰은 맞불 시위대의 2명을 체포했지만 정확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진압복과 장비를 갖춘 경찰병력이 추가로 투입되어 거리 곳곳을 장악했다.

전면적인 교통통제는 없었지만 경찰 자전거부대가 움직이는 장벽 역할을 하면서 항의 시위대를 집회 행사자들과 분리시켰다.

워싱턴주의 총기규제 강화 법안은 반자동 소총의 구매연령을 현행 18세에서 21세로 올리고 구입자의 배경 조사를 강화한다는 내용이다. 그 뿐 아니라 구매자는 총기 안전교육과 훈련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새로운 총기안전기준 강화안도 담겨있다.

하지만 17일 이 곳 법원은 오는 11월 주민투표에 부쳐질 30만명이 서명한 총기강화법안을 기각시켰다. 이유는 이 청원서의 형식이 선거법과 위배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이 법안 청원의 배후에 있는 '총기책임을 위한 연맹'( The Alliance for Gun Responsibility )은 워싱턴 대법원에 이에 대한 상고를 할 예정이다.

이번 시위보다 2주일 전에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벌어진 시위에서도 진압복을 갖춘 경찰이 우익과 좌익 단체들의 시위대를 서로 떼어놓기 위해 개입한 바 있다. 이 격리작전은 성공했지만, 경찰이 너무 강경진압을 했다는 비난이 쏟아지면서 시경 책임자가 경찰관의 폭력 사용 여부에 대한 전면 조사를 지시했다.

cm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