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2022 대입 정시 30% 이상으로 확대…대학 재정지원과 연계

입력 2018.08.17. 17:00 수정 2018.08.17. 17:03 댓글 0개
수능상대평가 유지…과목 선택권 늘어
[그래픽]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안 특징. 뉴시스 제공

‘2022학년도 대입’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위주 전형(정시모집)이 30%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수능 주요 과목은 상대평가로 유지하는 한편 일부 과목에 선택체계를 도입하는 등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은 대폭 늘어나게 됐다.

교육부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30% 이상 늘리도록 각 대학에 권고하고, 이를 충족한 대학만 재정지원사업인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각 대학이 고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고 학생·학부모의 부담을 낮추는 방향으로 입시 제도를 개편하면 교육부가 지원금을 주는 사업이다.

앞서 국가교육회의가 정시 수능 위주전형 비율을 현행(2019학년도 수능전형기준 20.7%, 전체 정시전형 23.8%) 보다 확대할 것을 권고하자 이를 수용한 것이다.

다만 현재 수시 학생부교과전형 비율이 30% 이상인 대학의 경우 정시 확대를 자율에 맡기기로 했다. 지금까지 수시를 통해 부족한 학생들을 먼저 뽑아온 지방대, 전문대의 경우 정시 확대로 신입생 충원난을 겪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수한 목적으로 운영되는 교대·전문대·산업대·원격대·방송대 등은 물론 교육부 산하가 아닌 카이스트(과학기술정통부), 경찰대(행정안전부), 육사(국방부) 등도 제외됐다.

교육부는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은 대학 자율로 하되, 선발방법의 취지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할 방침이다.

수능 주요 과목인 국어, 수학, 탐구는 현행 상대평가를 유지하도록 했으며 기존 영어와 한국사에 적용했던 절대평가를 제2외국어와 한문까지 확대해 도입하기로 했다.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한다는 취지로 그동안 논란이 돼온 수능 수학 ‘기하’와 탐구영역 ‘과학Ⅱ’는 수능 출제범위에 포함됐다.

신뢰도와 공정성 논란이 있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경우 기재분량이 축소된다.

과도한 경쟁과 사교육을 유발하는 요소나 항목을 정비하고, 학교 내 정규교육과정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기록하도록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학부모 정보는 인적사항에서 삭제하고 수상경력은 현행대로 기재하되 대입에 반영되는 수상경력을 학기당 1개, 총 6개까지 제한했다.

수능과 EBS 연계율은 현행 70%에서 50%로 낮추고, 적성고사도 2022학년도부터 폐지한다. 이윤주기자 storyoard@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