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美재무부, 대북제재 위반 중·러·싱가포르 기업 3곳·개인 1명 제재

입력 2018.08.16. 01:11 댓글 0개
【워싱턴=AP/뉴시스】 미국의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이 21일 백악관 밖에서 중국과의 무역 문제에 대해 기자들에게 말하고 있다. 양국은 전날 무역 전쟁을 일시 중지하기로 했다. 2018. 5. 21.

【서울=뉴시스】조인우 기자 = 미국 재무부가 대북 제재를 위반한 의혹을 받고 있는 러시아와 중국, 싱가포르의 해운 기업 및 러시아인 1명을 향해 신규 제재를 부과하기로 했다.

15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재무부는 북한에 대한 기존 제재를 계속 이행할 것"이라며 "불법 환적을 조장하고 북한에 수입원을 제공하는 기업, 항만 및 선박을 차단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된 비핵화를 달성할 때까지 제재를 위반한 사람들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재무부의 이번 제재 대상에는 중국의 다롄 해달별 국제 물류기업과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위조 서류를 이용해 북한에 술, 담배 등을 수출한 의혹을 받고 있는 기업 SINSMS가 이름을 올렸다.

또 제재 대상인 북한 선박에 최소 6차례 항구를 이용하게 한 러시아의 항만 서비스 에이전시 프로피넷과 프로피넷의 바실리 알렉산드로비치 콜차노프 회장도 포함됐다.

이는 최근 북한이 중국, 러시아와 합작회사를 운영하면서 제재를 회피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나온 움직임이다. 유엔 등에서는 북한 비핵화 노력의 일환으로 북한에 대한 제재를 보다 엄격하게 집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달 북한이 유엔이 정한 제재선을 상향하는 수준으로 석유 제품을 밀수입했다면서 해상 환적이 제재 회피의 대표적인 수단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모든 유엔 회원국에게 불법 해상 환적을 중단할 책임을 상기시킨다"며 "제재가 엄격하게 시행되지 않으면 비핵화를 향한 전망은 흐려진다"고 주장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 역시 지난달 러시아와 중국을 직접적으로 거론하며 북한에 대한 경제적 압박을 유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jo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