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미, 시민권 인터뷰에서 거짓 진술 18년 뒤 드러나 즉시 추방

입력 2018.08.15. 22:47 댓글 0개
【워싱턴=AP/뉴시스】 미국 독립기념일인 4일 수도 워싱턴의 내셔널 몰 내에 게양된 성조기들 뒤로 태양이 솟아오르고 있다. 2018. 7. 4.

【롤리(미국)=AP/뉴시스】 김재영 기자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 거주하는 귀화 시민권자가 시민권 획득 과정에서 당국에 의붓딸을 성적으로 유린한 사실을 숨긴 것이 드러나 시민권을 박탈 당한 뒤 가나로 추방 조치될 예정이다.

지난 2000년 프렘페 아지에망은 미 연방 법무부 당국자와의 귀화 인터뷰 때 "지금까지 체포되지는 않은 범죄를 저지른 적이 없느냐"는 질문을 받고 "없다"고 답했다.

실제는 아지에망은 의붓딸을 1999년 후반이나 2000년 초반부터 성적으로 유린하기 시작했으며 시민권자가 된 뒤인 2003년에 성적 공격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시민권자 획득 이전의 범죄 행위가 뒤늦게 드러나고 이 사실을 귀화 인터뷰 때 숨겨 거짓 진술한 사실이 발각돼 2018년 8월8일 시민권 취소 명령서가 발부됐다.

연방 법무부의 차드 리들러 차관보는 성명을 통해 정부는 시민권 획득 과정에서 "거짓 진술한 사람들의 시민권 박탈을 정력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민권 청구가 거부될 우려 때문에 범죄 전력을 숨기거나 신원을 세탁하는 경우가 있지만 수십 년 뒤에 이런 거짓 진술 사실이 발각되면 즉시 추방 조치된다. 나치 전력, 옛 유고 해체 보스니아 전쟁 당시 학살 가담, 아프리카 독재 및 학살 정권 연루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이전 나라로 쫓겨가는 미국 시민권자 사연이 종종 보도되고 있다.

kj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