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문 대통령, "동아시아철도 공동체, 통일경제특구 설치"

입력 2018.08.15. 15:36 수정 2018.08.15. 15:41 댓글 0개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8·15 경축사’를 통해 미국을 포함한 동아시아철도 공동체, 경기도와 강원도 접경지역의 통일경제특구, 차별 없는 독립운동가 발굴 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 축사에서 “경의선과 경원선의 출발지였던 용산에서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 공동체’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951년 전쟁방지, 평화구축, 경제재건이라는 목표 아래 유럽 6개국이 ‘유럽석탄철강공동체’를 창설했고, 이 공동체가 이후 유럽연합의 모체가 됐다”며 동아시아철도 공동체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이 공동체는 우리의 경제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번영의 대동맥이 되어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는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경축사에 밝힌 6개국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북한, 일본, 중국, 러시아, 중국 이다.

문 대통령은 경기도와 강원도 접경지역에 통일경제특구 설치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향후 30년 간 남북 경협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최소한 17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며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가 정착되면 경기도와 강원도의 접경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할 것이다”고 밝혔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철도연결과 일부 지하자원 개발사업에 따른 경제 효과를 170조원으로 전망한 것을 문 대통령이 인용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금강산 관광으로 8천9백여 명의 일자리를 만들고, 강원도 고성의 경제를 비약시켰던 경험이 있다”며 “개성공단은 협력업체를 포함해 10만 명에 이르는 일자리의 보고 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파주 일대의 상전벽해와 같은 눈부신 발전도 남북이 평화로웠을 때 이뤄졌다”며 “평화가 경제이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완전환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어야 본격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며 “평화경제, 경제공동체의 꿈을 실현시킬 때 우리 경제는 새롭게 도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한반도 운전자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이라는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남북관계 발전은 북미관계 진전의 부수적 효과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히려 남북관계의 발전이야말로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시키는 동력이다”며 “과거 남북관계가 좋았던 시기에 북핵 위협이 줄어들고 비핵화 합의에까지 이를 수 있던 역사적 경험이 그 사실을 뒷받침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차별 없는 독립운동가 발굴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광복을 위한 모든 노력에 반드시 정당한 평가와 합당한 예우를 받게 하겠다”며 “묻혀진 독립운동사와 독립운동가의 완전한 발굴이야말로 또 하나의 광복의 완성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평양 평원고무공장 여성노동자 강주룡, 해녀 항일운동 주역 고차동.김계석.김옥련.부덕량.부춘화 등을 언급하며 “정부는 여성과 남성, 역할을 떠나 어떤 차별도 없이 독립운동의 역사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