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對北·對美 '평화' 메시지 중점둘 듯

입력 2018.08.14. 18:32 댓글 0개
'9월 평양회담' 앞두고 남북 관계 개선 의지 강조할 듯
對日, 과거 역사와 미래 관계 구분...'투트랙' 유지할 듯
정부 수립 70주년 못박을 듯...'통합' 메시지 언급 가능성
【천안=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8.08.1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제73주년 광복절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밝힐 메시지에 이목이 집중된다. '9월 평양회담'을 한달여 앞두고 있는 만큼 북미를 향한 평화 메시지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란 관측이다.

일본을 겨냥해서도 위안부 문제와 관련 과거와 미래를 구분 짓는 '투트랙' 메시지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이번 광복절이 정부 수립 70돌이란 점을 공식화시켜 이념 논란을 불식시키고 동시에 '통합'과 관련한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번 경축 행사 역시 평화를 주제로 기획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경축사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의에 대해 "몇 가지 화두가 있다"면서도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3차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한 합의가 이뤄진다면 이번 경축사에 그 내용도 담길 것"이라고 암시했다.

대통령이 직접 경축사를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행사 직전까지 연설문을 직접 읽어보며 꼼꼼히 고치는 스타일인 것으로 알려진 문 대통령은 대북·대미를 향한 '평화 메시지'에 신중을 기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미 협상 교착상황 속에서 합의된 '9월 평양회담 개최'로 재부상한 자신의 중재자 역할을 강조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에 따라 한달여 남은 회담과 관련한 남북 관계 개선 의지를 반영한 메시지가 나오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청와대 관계자도 14일 "남북 정상회담이 합의된 것과 관련한 진전된 메시지가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아울러 14일 독립유공자 초청 오찬에서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 사업을 남북 공동사업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힌 것 역시 이같은 메시지의 예고편으로 읽힌다. 이는 남북 공통의 역사를 토대로 관계 개선에 힘을 쏟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이번 경축사에서도 한층 더 진전된 공동 사업을 제안하지 않겠느냐는 추론도 가능하다.

일부에서는 이번 경축사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 날짜를 발표하며 남북 관계 개선에 더욱 힘을 실어주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왔다. 정부는 14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의 틀을 준수한다는 원칙하에서 공동연락사무소 개소가 마무리 단계에 있고 8월 개소가 목표라고만 밝혔다.

대일 메시지의 경우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과거 역사와 미래 관계를 구분 짓는 '투트랙' 메시지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과거사와 역사문제가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지속적으로 발목 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일본 지도부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내부적인 메시지의 경우, 이번 광복절이 대한민국 정부 수립 70주년임을 천명해 건국절 논란을 불식시킬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경축사에서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라며 "내년 8·15는 정부 수립 70주년"이라고 했다.

따라서 이번 경축사에서는 이번 광복절이 대한민국 정부 수립 70주년이라는 점을 못 박을 것으로 보인다. 보수진영은 이승만 정권이 들어선 1948년을, 진보진영은 임시정부가 수립된 1919년을 기점으로 보고 있어 건국 시기를 두고 이념 대립이 벌어진 바 있다. 남남 갈등 번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 나름의 '통합'에 대한 메시지도 함께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