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검찰, '삼성 노조 와해' 전 미전실 임원 구속영장 청구

입력 2018.08.14. 17:44 댓글 0개
노조 와해 당시 미전실 임원 첫 구속영장
검찰, 신병 확보시 '윗선' 수사 속도 낼 듯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 노사총괄부사장 강모씨가 지난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조합 와해 공작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8.08.10.

【서울=뉴시스】박은비 기자 = 검찰이 삼성그룹 노조 와해 공작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강모(54) 전 미래전략실 노사총괄부사장을 구속 수사하겠다며 영장을 청구했다. 노조 와해 수사가 시작되고 난 이후 당시 그룹 미래전략실 임원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첫 사례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수현)는 14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등 혐의로 강 전 부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강 전 부사장은 앞서 구속된 목장균(54) 전 노무담당 전무(현 삼성전자 스마트시티 지원센터장)와 함께 노조 와해 공작을 지시하고 보고받은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강 전 부사장이 경찰과 지속적으로 접촉하면서 노조 대응 전략을 구상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경찰 출신으로 삼성에 입사한 이후 줄곧 인사 업무를 맡아온 강 전 부사장은 지난 2012년 12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 부사장을 지냈다. 목 전 전무 역시 같은 기간 미래전략실에서 일했다. 이들은 지난해 미래전략실 해체 이후 삼성전자 인사팀으로 이동했다.

검찰은 목 전 전무를 2013년 7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 4곳 기획 폐업, 노조 탈퇴 종용 및 재취업 방해, 직원 불법 사찰 등 작업을 총괄한 혐의로 지난 6일 구속한 바 있다. 그는 경찰 정보국 전 노무담당 경찰관 김모(구속 기소)씨를 끌어들여 사측에 유리한 방향으로 노사 협상이 진행되게 하고 뇌물을 제공한 혐의도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0일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등 압수수색을 통해 미래전략실이 작성한 노조 와해 문건을 다수 확보했다. 특히 강 전 부사장 업무용 컴퓨터에서 유력 증거들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미래전략실 지시로 '노조 와해 마스터 플랜'이 지속적으로 실행된 것으로 보고 있다. 목 전 전무 구속에 이어 강 전 부사장까지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협력사, 원청회사에 이어 모회사 윗선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강 전 부사장의 신병이 확보되면 당시 강 전 부사장에게 노조 와해 관련 보고를 받은 미전실 관계자들도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silverl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